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례온 Mar 19. 2023

사랑이 찾아오는 순서

모든 장점은 단점을 동반하고, 모든 단점 또한 장점을 동반한다.

모든 장점은 단점을 동반하고, 모든 단점 또한 장점을 동반한다.

당신이 어떤 인생을 살아왔는지 잘 모르던 나는, 세상의 때가 묻지 않은 당신의 순수함을 사랑스럽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니 당신은 내가 겪은 세상의 악에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이기도 했다. 나는 작은 상처에도 눈물을 흘리는 당신의 감성을 나약함이라고 여기고는 했다. 그러나 사소함을 지나치지 않는 그 섬세한 마음 덕에 나는 늘 내가 사랑받고 있음을 확인받을 수 있었다.

나를 처음 만났을 때, 당신은 홀로 많은 시련을 이겨낸 나의 강인함에 반했다고 말했다. 나중이 되자, 혹여나 나에겐 당신이 불필요한 존재일까 두려워 자주 외로워했다. 사랑한다는 말을 어려워하던 시절에, 당신은 내가 관계를 너무 무겁게만 생각한다며 다소 부담스러워했다. 그렇지만 사랑한다는 말이 모든 인삿말을 대신하는 사이가 되자, 당신은 자신을 향한 애정의 추가 얼마나 묵직한지 실감할 수 있다며 안심했다.

언젠가 나는 당신의 장점에, 당신은 나의 장점에 반하여, 서로를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그렇게 나와 당신은 우리가 되었고, 그 과정에는 알고 싶지 않았던 단점들까지도 목격해야만 하는, 원하지 않았던 경험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때로는 장점이라고 생각했던 모습들 이면에 숨겨진 단점에 사로잡혀, 이 관계의 끝을 상상하기도 했다. 조금 더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품고있던 과거의 상처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리고 어느샌가 치명적이라고 생각했던 바로 그 단점이 가져다주는 예기치 못한 행복에 미소짓기 시작했다.

관심은 호기심을, 호기심은 애정을 동반한다. 애정은 충돌을, 충돌은 간격을 동반한다. 간격은 시간을, 시간은 인내를 동반한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은 결국 사랑을 가져온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당신과 관련된 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