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해변을 걷자
맨발 걷기의 이론적 근거
들어가며
해변을 걷자_71일 되는 날입니다. 가는 곳마다 김장일정으로 분주한 요즈음입니다. 가족이 옹기종기 모여 김장 담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은 휴일 모습입니다. 맨발 걷기를 오래 실천해 온 분들은 에너지가 넘쳐 김장도 즐겁게 넉넉하게 씩씩하게 잘 담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맨발 걷기 이론적인 근거를 요약해 봅니다.
•
첫째_지압(reflexology) 이론입니다. 우리의 발바닥에는 모든 장기들의 지압점들이 분포되어 있고, 그래서 발마사지를 받는 것인데, 맨발로 숲길을 걸으면 길 위에 놓인 돌멩이, 나뭇가지, 나무뿌리 등이 우리의 맨발바닥의 지압점들을 각자의 몸무게로 지압해 줍니다. 그 결과 혈액순환이 왕성해지고, 감기에 안 걸리는 등 몸의 면역체계가 강화됩니다.
•
둘째_접지(earthing) 이론입니다. 2010년 미국 전기기술자 클린트 오버(Clint Ober)가 신발 신고 전압을 재면 500~600 mVdml 전압이 나오는데, 신발을 벗고 맨발로 땅을 밟으면 바로 0V로 떨어진다는 점에 착안, 우리 몸에서 끊임없이 생성되는 양(+) 전하를 띤 활성산소와 땅속 음(-) 전하를 띤 자유전자가 만나 활성산소가 중화되고 소멸되며 0V로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접지(earthing) 이론이 발표되었습니다. 땅을 맨발로 밟으면 각종 질병이 치유되고, 염증이 완화되는 등의 이유가 밝혀진 것입니다. 그로부터 미국의 일부 심장의학자, 에너지의학자, 공학물리학자들이 협업하면서 임상실험을 통하여 3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었고, 그 결과를 제가 아래의 6가지 접지효과로 정리, 체계화하였습니다.
맨발 걷기 효과
1) 천연 항산화효과: 땅속 자유전자가 몸 안으로 올라와, 우리 몸속 활성산소를 중화하면서 각종 암이나 고혈압, 고혈당, 심혈관질환, 뇌질환, 치매, 알츠하이머 등의 원인을 해소하고 치유합니다.
•
2) 천연의 혈액희석효과: 땅 속 자유전자가 몸 안으로 올라와 적혈구의 제타전위(세포 간의 밀어내는 힘을 나타내는 단위)를 올려, 혈액 점성을 낮추고, 혈류의 속도를 빠르게 하여, 혈전의 생성을 방지하고 심혈관질환, 뇌질환을 예방하고 치유합니다.
•
3) 천연의 ATP 생성촉진효과: 땅속 자유전자가 몸 안으로 올라와 우리 몸의 세포의 발전소 격인 미토콘드리아를 힘차게 돌려 에너지 대사의 핵심물질인 ATP(아데노신삼인산)의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활력을 증진하고, 항노화(anti-aging)와 젊음의 묘약을 제공합니다.
•
4) 천연의 신경안정효과: 땅속 자유전자가 몸 안으로 올라와 스트레스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안정화시키면서, 숙면을 하게 하고, 불안, 초조, 과민현상들을 완화시키면서 천연의 신경안정제와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
5) 염증과 통증의 치유효과: 원자핵의 궤도를 전자들이 짝을 지어 도는데, 그중 몇몇 전자들이 짝을 잃어버리면, 혼자 남은 전자가 불안정해지면서 다른 세포를 공격하면서 염증이 일어나고, 그 염증이 혈관을 타고 돌며 각종 만성질환을합니. 그런데 맨발로 땅을 밟고 접지하면, 땅속에서 전자가 몸속으로 올라와 짝을 잃은 전자들의 짝을 하나씩 다 찾아주게 되면서, 염증의 원인 자체가 소멸됩니다. 바로 염증과 통증의 치유효과입니다.
•
6) 면역계 정상작동효과: 인체는 외부에서 병원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면 자체적으로 방어해 내도록 면역계(immune system)를 장착해 놓았고, 그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전자가 공급되어야 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과거 인간이 땅을 밟고 접지하며 살 때에는 땅속 전자가 계속 공급되어 인간의 면역계가 정상작동 하였는데, 현대 들어와 부도체 고무밑창을 댄 구두나 운동화 등을 신고부터는 땅속 자유전자의 몸속 유입이 차단되면서 면역계가 정상작동을 못하게 되면서 오늘날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의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면역계가 피아의 구분을 못하게 되면서 자기 세포를 공격하여, 아토피피부염, 류머티즘관절염, 섬유근육통 등 수많은 자가면역질환의 고통 속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나가는 말
결국 맨발 걷기와 접지를 통한 땅속 전자의 몸속 유입은 이 모든 면역계의 비정상 작동을 정상으로 환원시키고 면역력을 증강시킬 뿐만 아니라 자가면역질환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