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
리더의 의사결정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첫째, 준칙의 사안(원칙 중심). 법이나 핵심가치에 관련한 사항은 사안의 중요성이나 금액에 관계없이 그대로 따르는 것이 리더의 책무이다.
둘째, 합의의 사안(시너지 중심). 방향 설정, 목표/전략 수립 등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항은 관련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고 의논하여 결정해야 한다.
셋째, 위임의 사안(효과 중심). 일상적인 업무로서 그 성패가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인 일들은 담당자에게 목표만 부여하고 일임하여 효과를 높여야 한다.
리더의 지혜란 결정해야 할 사안이 세 가지 중 어떤 것인지를 먼저 확인하고 사안의 성격에 따라 합당한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준칙의 사안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거나, 합의의 사안을 단독으로 결정하거나, 위임의 사안을 직접 의사 결정하여 조직이나 성과에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
- 김정원 (리더십 코치, 前 한동대학교 겸임교수)
탁월한 판단은 경험에서 나오며
경험은 잘못된 판단에서 비롯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