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객 Apr 11. 2024

상처받은 자에게 쓰는 편지


질문 : 상처받은 자에게 쓰는 편지

ChatGPT : 사랑하는 [상처받은 사람의 이름],

나는 네가 지금 상처를 받고 있는 것을 알고 있고, 나는 네 곁에 있으려고 한다. 너는 혼자가 아니고, 너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 싶다는 것을 알아두길 바란다.

상처는 어려운 것이다. 그것은 아프고, 혼란스럽고, 가끔은 암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네가 이겨낼 수 있다고 믿는다. 너는 강하고 용감한 사람이며, 너의 내면의 힘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다.

내가 당신에게 전하고 싶은 것은, 상처를 받는 것은 약점이나 결함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그것은 당신의 용기와 인내심을 시험하는 기회일 뿐이다. 그것을 이겨내면, 당신은 더욱 강해지고 성장할 것이다.

나는 당신이 이겨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하루하루를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며, 너의 마음을 치유하고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릴지 모르지만, 나는 네 곁에 있을 것이다. 네가 필요할 때, 나에게 연락해 줘. 나는 항상 너를 듣고, 너를 위로해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너를 사랑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 줬으면 좋겠다. 너는 나에게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이며, 나는 항상 네 곁에 있을 것이다.


너를 사랑하는 [당신의 이름]





질문 : 상처받은 자에게 쓰는 편지

필자 : A야, 어떻게 오늘 하루는 잘 보냈는지 멀리서나마 너에게 안부를 전해. 사람들은 자신의 상처가 아닌 타인의 상처에 대해서는 늘 쉽게 이야기하는 것 같아. 그러면서 늘 '괜찮아, 괜찮아, 힘을 내보자'라든지 '누구나 다 그 정도의 상처와 아픔은 지닌 채 살고 있으니 힘내자'라는 말로 위로 아닌 위로를 하기 위해 다가오기도 하지. 그러나 이런 말들은 그나마 상처의 깊이가 얕은 사람들에게는 격려의 말이 될 수 있으나, 너처럼 그런 말조차도 받아들일 수 없는 깊은 상처를 지닌 사람에게는 오히려 더 버거운 말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 

A야, 요즈음 넌 자주 그동안 함께 해온 사람과의 관계를 되돌아보면서 실망함을 느끼게 된다는 말을 자주 하는 것 같아.  그러면서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의미를 묻거나 삶의 방향에 대해서 묻곤 했지. 그동안 정말 열심히 살아온 것 같은데 어느 날 문득 내 모습을 보니 '나라는 존재는 없고 주변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무거운 책임감'만 가득한 것 같지? 그리고 사람들은 어딘지 모르게 모두가 다 자기중심적이어서 내 안의 상처를 올곧게 받아들이거나 이해해 주려는 사람은 적은 거 같아. 심지어 어쩔 땐 가족조차도 이러한 내 마음으로부터 너무 멀리 서있는 것처럼 느껴질 때면 그 상처가 더욱더 깊은 상처로 마음에 짐이 되는 것 같아. 

A야, 나는 너에게 상처를 잊기 위한 방법으로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 그것에 몰두해 보는 것을 권하고 싶어. 생각이란 무언가에 집착하는 순간 다른 것은 쉽게 잊히는 경향이 있거든. 부정적인 생각이 자꾸 내 안으로 파고들 때면 내가 가장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것을 찾아 그 안에 몰두해 보는 것은 상처로부터 벗어나는 매우 좋은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거야. 그리고 A야, 혹시 내 안에 느껴지는 상처가 누군가의 말과 행동 때문에 받게 된 것이라면 그 말과 행동에 너무 깊은 의미를 담지 않았으면 좋겠어. 아마 그 사람은 네가 아니었어도 다른 누군가에게 꼭 그런 말과 행동을 했을 거야. 

A야, 삶은 다른 누군가가 존재하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 소중한 내가 있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야. 내가 힘들고 절망에 빠진 삶은 그 어떤 가치와 의미를 부여한다 해도 결코 행복할 수가 없을 거야. 

A야, 바람이 분다. 봄바람답게 선선한 바람이 창틈으로 한 올 한 올 빈 가슴을 따뜻하게 적셔오네. 이 바람이 네가 있는 곳에도 불고 있겠지. 창문을 열고 온 마음으로 바람을 깊게 들이켜보렴. 눈을 감고 내면의 마음속 가득 바람이 가고자 하는 길이 무엇인지를 느껴보렴. 아마 네 마음속에도 자유로운 바람의 영혼처럼 어딘가를 향해 무작정 떠나고 싶은 그럼 숨결이 꿈틀거리고 있을 거야.

A야, 지금 이 순간부터는 오직 네 삶에 집중했으면 좋겠다. 더 이상 다른 그 무엇 때문에 네가 가고자 하는 길에 제약받지 말고, 네 마음이 느끼는 때로, 네 마음이 가지는 대로 그렇게 한 번 즈음은 살아가봤으면 좋겠어. 아마 그 마음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상처받은 네 마음에도 감사와 기쁨의 선물이 전해줄 수도 있을 거야. A야, 함께 있지는 않지만 늘 너의 삶을 응원할게. 오늘 하루도 파이팅 하고.   


































































매거진의 이전글 신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