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자유 Apr 18. 2020

딱 그만큼의 인간

감정 기록

살면서 
나의 맨몸을 마주하는 순간은 생각보다 많다.

아픈 가족을 옆에 두고도
정말 어이없게
안위에 대한 걱정이
불현듯 떠오르는 모습이 그렇고,

남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나를 공감하지 못하는 남을
탓하는 모습이 그렇다.

나보다 잘난 모든 사람들의 성공을 축하하며 
어색하게 웃는  모습이 그렇고,

고상한 인격을 지향하나
사실은 전혀 그렇지 못한 
 자신이 그렇다.

한계.
넘고자 하지만 넘을  없는 나의 한계.

나를  한계보다  높이 두다가도
내가  한계만큼의 인간임을 절감하게  ,
욕심을 내려두고  자신이
 그만큼의 인간임을 인정하게 된다.

나는 ‘ 그만큼의 인간이다.
그래도 나는
나를 미워할  없다.

출처: gab-works.com

이전 12화 꽃 피지 않아도 괜찮다니까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