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시험과 점수가 중요할까?'
시험 일주일 전에는 모든 학생이 시험 문제에 나올 용어를 다 이해했는지 점검한다. 시험을 본 다음 주에는 몇 개의 그룹을 나누어 일부 시험 문제를 다시 풀어보게 한다. 모두 만점을 받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이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극복하게 하기 위해서다. 시험은 적을수록 좋고, 시험에 대한 분석은 많을수록 좋다. 이것이 바로 덴마크 방식이다. 결과와 점수보다는 피드백과 토론을 중요하게 여긴다. (p.66)
교과를 배운다는 것은 학생이 그 바깥에 있는 교과를 ‘내면화’하는 것, 자기 몸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는 것, 교과에 들어 있는 사고방식을 ‘자기의 것’으로 하는 것 등등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뜻에서 교과를 배운 상태를 가장 적절히 나타내는 말이 있다면, 그것은 곧 ‘교과가 요구하는 안목으로 사물이나 현상을 볼 수 있다.’는 표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과학과 수학, 문학과 역사 등의 교과는 각각 사물이나 현상을 특이한 방식으로 보는 개념적 수단입니다. 이 개념적 수단을 자기 것으로 함으로써 학생은 그 수단을 써서, 그 안목으로 현상을 볼 수 있게 됩니다.
-교육의 목적과 난점(이홍우) p.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