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괴롭히는 친구 무찌르는 법

당신은 괴롭힘을 받은 적이 있나요?

당신은 괴롭힘을 받은 적이 있나요?


학창 시절 친구에게 괴롭힘을 받은 경우라든지, 혹은 잠잘 때마다 무섭게 나타나는 악몽, 잘못된 습관이 무의식적으로 반복되어 당신을 괴롭히는 때도 있을 테지요.


저는 어릴 적 친구들로부터 괴롭힘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여러 해 걸친 일이라 심한 소아 우울을 겪기도 했는데요, 초등학교 2학년 때 시골로 전학을 가게 되었어요. 그 학교에는 저의 큰아버지가 선생님으로 계셔요. 부모님은 학교 적응에 움받을 수 있을 거라고 좋아하셨죠.


그런데 말입니다, 그 사실이 오히려 저에게 독이 되었어요. 친구들은 외지에서 전학을 왔으니 이것저것 시골생활도 알려주며 친절했지만 어느 때부터인가 외계인 취급하며 놀아주지 않았어요. 그 세월이 3년이랍니다. 노트 필기도 보여주지 않은 건 예사고, 선생님의 전달사항도 저만 모르는 경우도 생겼어요. 어느 비 온 날, 제가 귀가하는 길에 미리 구덩이를 파놓고 질척하게 진흙으로 채운 뒤 표면을 감쪽같이 만들어 놓고는 그곳에 빠지도록 유도하기도 했고요, 갑자기 남자아이들이 나타나 놀리고 도망가기도 했답니다. 3년의 세월이 어찌 지나갔는지, 끔찍했어요.


그러다 제게도 사춘기가 왔죠. 왜 이렇게 힘들게 친구들에게 외면을 당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었어요. 이유가 알고 싶어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옴짝달싹하는 입을 겨우 열어 용기 내었죠. "뭣 때문에 나를 괴롭히는 거야?" 돌아온 답은 참으로 황당했어요. 저의 큰아버지가 선생님이라 그렇다네요. 3년간의 괴롭힘이 내겐 죽을 만큼 힘들었는데 고작 이유가 나 때문도 아니고 큰아버지가 선생님이라 그랬다니, 내가 잘못한 것도 없는데 이런 상황을 맞이한 것이 짜증 났어요. 


그날은 너무 억울하고 슬픈 마음에 집으로 걸어가는 내내 눈물을 멈출 수가 없었지요. 마치 길가에서 만나는 꽃조차도 나를 위해 울고 있는 것 같았어요. 울면서 집에 도착했는데, 마침 아버지가 마당에 계셨어요. 허구한 날 징징거리며 울고 들어오는 딸아이가 한심하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하셨던지 

"널 괴롭히는 친구가 누구냐"며 앞장서라고 했어요. 


저는 속으로 엄청나게 겁이 났지만, 화가 나신 아버지를 막을 길 없어 아버지를 대동하고 친구들의 집을 찾아갔죠. 몇몇 아이들은 어디서 노는지 집에 없었는데 한 아이와 그의 아버지가 집에 있었고, 아버지는 그간의 상황을 말하며 절대 딸아이를 괴롭히지 않도록 해달라고 부탁하셨어요. 사실 말이 부탁이지 거의 호통에 가까웠답니다. 이후 괴롭힘은 끝났지만 친구들과의 관계는 회복되지 않았어요.


나를 괴롭히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이 있을까요?

데릭 먼슨 작가의 <괴롭히는 친구 무찌르는 법>이라는 동화책이 있어요. 이 책의 주인공은 자신을 빼놓고 트램펄린 파티를 주도했던 친구를 미워하기 시작해요. 나쁜 놈 목록에 그 친구에 이름 '제러미'를 1번으로 적어놓고 어떻게 하면 복수를 할지 날마다 생각하죠. 아빠에게 나쁜 놈 목록에 관해 이야기하게 되고 아빠도 어릴 적 나쁜 놈 목록이 있었고 나쁜 놈을 멋지게 무찌르는 방법도 알고 있다고 했어요. 


그건 바로 '나쁜 놈 파이'를 만드는 거죠. 아빠는 말해요. "나쁜 놈 파이는 나쁜 놈을 무찌르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란다. 요리법은 너무 위험해서 아무에게도 가르쳐 줄 수 없지." 아무도 가르쳐 줄 수 없다는 아빠의 말에 주인공은 세상에서 가장 메스꺼운 것이 들어갈 거라며 상상합니다. 흙이 잔뜩 묻은 잡초, 꿈틀대는 지렁이, 딱딱한 돌멩이, 씹던 껌.  


당신은 '나쁜 놈 파이'에 무슨 재료를 넣고 싶으세요?


아빠는 제러미를 초대하라고 하고 아이들 모르게 '나쁜 놈 파이'를 만듭니다. 초대되어 온 제러미는 주인공과 아무렇지도 않은 듯 신나게 놀고, 주인공은 자신의 아지트도 보여 주지요. 물론 나쁜 놈 목록은 몰래 감추고 말이에요. 제러미와 신나게 놀고 난 주인공은 아빠가 만들어 준 파이를 함께 먹습니다. '나쁜 놈 파이'는 어떤 맛일까요? 저의 아버지는 딸아이 괴롭힘 상황을 호통으로 해결했지만 이 책에서는 아빠의 지혜가 돋보입니다. 저 또한 아이들이 친구 때문에 고민하면 그 친구를 초대합니다. 맛있는 요리를 대접하고 함께 놀 수 있도록 공간을 열어두지요. 물론 위험한 상황이 있다면 반드시 선생님과 상담해야 하는 거 잊지 마세요.


아이는 '나쁜 놈 파이'에 무슨 재료를 넣었나요? 저는 달콤한 콩 절임과 견과류 듬뿍, 찹쌀가루에 부드러운 우유를 넣어 반죽했어요. 오븐에 구우니 쫀득쫀득 찹쌀 파이가 되었네요. 찹쌀가루에 그려 넣은 나쁜 놈은 어느새 사라지고 저의 입에는 달콤하고 맛있는 파이만 남아요.

찹쌀가루에 만들어 본 나쁜 놈 얼굴 / 나만의 '나쁜 놈 파이'_찹쌀파이


재료를 알아보아요.
찹쌀가루 80g, 계란 1/5개, 베이킹파우더 1/4작은술, 올리고당 1큰술, 우유 30ml, 견과류(호두, 땅콩, 아몬드 슬라이스, 크랜베리, 완두콩, 팥배기, 콩배기)     


이전 05화 천둥 케이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