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아기 펭귄 폴에게...

<안녕, 폴> 동화 읽고, 팬케이크 만들기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산불이 일어나는 가장 큰 문제는 지구 온난화입니다. 물론 실수나 방화로 인한 산불도 있지만, 그만큼 지구가 건조하다는 이야기죠.


지구온난화로 2015∼2019년 가장 극심했던 재해는 폭염이었고, 이와 더불어 산불이 빈번하게 발생했다고 합니다. 참고기사:최근 5년간 지구 온도 역사상 가장 따뜻… 세계 곳곳 이상기후 - 매일경제 (mk.co.kr)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2021년 9월~2022년 3월까지의 강우량이 평년의 56.5%에 해당한다고 하니 최근 내린 것보다 더 많은 비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우리나라가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루며 뿜어낸 온실가스가 강수량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지구온난화가 지속될 경우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지만, 지식이 부족할뿐더러 쉽게 이해해 줄 수 있는 역량도 부족한 엄마입니다. 이럴 때 딱, 좋은 것이 동화책을 통해 배울 수 있지요.


제가 소개하려는 센우 작가의 <안녕, 폴>은 어려운 지구환경 이야기를 어린이게게도 친근한 펭귄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남극의 현상황을 알 수 있고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남극기지의 요리사 이언과 펭귄 폴의 따뜻한 우정이 큰 울림과 감동을 줍니다.  

안녕, 폴_사진_http://www.yes24.com


센우 작가가 <안녕, 폴> 책을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서도 아이에게 들려주면 좋겠습니다.


"센우 작가는 어느 날 남극 다큐멘터리를 보던 중 남극기지를 뒤로 하고 쓸쓸히 걸어가는 펭귄의 모습을 보고 이 이야기를 만들었대. 이 책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변화 때문에 버려진 알들을 홀로 돌보던 아기 펭귄 폴이 대원들의 도움으로 알들을 지켜 내고, 펭귄들과 사람들이 어우러져 행복하게 살아간다는 이야기의 그림책이야. 엄마와 함께 읽어볼까?"


"온통 하얀 세상, 여기는 어디일까?"


우주선 같기도 하고, 뾰족뾰족 거북선 같기도 한 여기는 남국 기지입니다.

남국 기지에는 누가 살까요?

남극기지_http://www.yes24.com

주인공 이언은 남극기지의 유일한 요리사입니다.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고 있는데 창문 너머로 쓰레기를 뒤지는 아기 펭귄을 발견하게 되지요.

안녕, 폴_사진_http://www.yes24.com

이언은 아기 펭귄이 안쓰러워 음식을 나누어 주었어요.

그리고 이름을 물어보지만 펭귄은 아무 말을 하지 않습니다.

요리사 이언은 펭귄에게 따뜻한 머플러를 둘러주고 둘은 친구가 되어요.

평면그림에 입체, 반입체 모형 장면을 사진을 찍고, 그래픽 작업 가미하여 완성하여 찬사를 받은 작품. '2013 볼로냐 아동도서전 Most Unique Books 5'에 선정


폴은 매일매일 이언을 찾아오고, 이언은 폴과 함께 맛있는 요리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안녕, 폴_사진_http://www.yes24.com


눈 폭풍이 온다는 소식을 들은 어느 날, 이언은 음식을 일찍 만들어 주지만 폴은 먹지 않고 쓰레기봉투를 들고 급히 기지 밖으로 사라집니다. 폴이 걱정된 이언은 친구들과 함께 폴을 찾아 살금살금 따라갔다가 깨진 채 버려진 수많은 펭귄 알을 발견합니다. 이렇게 하여 남극기지에서는 기상천외한 펭귄 알 부화 작전이 시작됩니다. 기적처럼 생명이 태어나는 순간의 기쁨을 만끽하며 생명의 소중함,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배울 수 있습니다.


"폴에게 무슨 일이 있는 걸까?"

"폴은 남극기지의 쓰레기를 왜 뒤졌을까?"

"알은 어떻게 버려진 걸까?"

아이와 책을 읽으며 펭귄에게 필요한 것이 진정 무엇인지, 센우 작가가 작품을 통해 전해주는 감동을 느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펭귄 폴에게 줄 팬케이크 만들기


동화책을 읽고 난 후 요리사 이언이 펭귄 폴에게 만들어 준 케이크를 만들어 볼까요?

아이가 쉽게 해 볼 수 있는 핫케이크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이는 반죽을 섞는 것만으로도

행복이 묻어납니다. 펭귄에게 줄 생각을 하니 더 즐거운 걸까요?


재료를 알아볼까요?
핫 케이크 가루 200g, 우유 100ml, 버터 약간, 달걀 1개, 크림치즈, 설탕, 바나나, 초코파우더, 슈거파우더
1. 우유 100ml에 계란 한 개를 넣고 거품을 냅니다 2. 핫케이크 가루 200g을 부드럽게 체 쳐서 1에 살살 섞어주고 3. 버터두른 팬에 반죽을 부어 노릇노릇 앞,뒤로 굽기
4. 크림치즈에 약간의 설탕을 섞어주고  5. 바나나는 슬라이스 합니다.  6. 핫케이크-크림치즈-바나나 순서로 켜켜이 쌓아줍니다.
7. 쵸코 파우더를 체를 쳐서 뿌려주고 만들고 싶은 모양은 슈거파우더로 한 번 더 체를 쳐 모양을 냅니다.  8. 또는 슈거파우더를 골고루 뿌리고, 쵸코 파우더로 모양을 냅니다.


팬케이크 사이에 바르는 크림은 초코크림, 생크림 어떤 것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크림이 없다면 메이플 시럽, 꿀을 살짝 올려주세요.


자, 이제 완성이 되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먹어볼까요? 이렇게 귀엽고 맛있는 팬케이크를 폴과 함께 먹는다면 상상만으로도 행복합니다:)



브런치에 용돈 교육, 사는 이야기, 전원주택, 요리와 동화 글을 쓰고, 글을 엮어 책을 만듭니다.

그 중심에는 언제나 사랑하는 남편과 두 아이가 있습니다.

작가의 책이 궁금하다면,

용돈 교육은 처음이지? - YES24

용돈 교육은 처음이지? | 고경애 | 한국경제신문 i - 교보문고 (kyobobook.co.kr)

알라딘: 용돈 교육은 처음이지? (aladin.co.kr)


이전 06화 괴롭히는 친구 무찌르는 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