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효율은 높은데 매출이 늘어나지 않는 이유는?
평소 광고 효율은 높은데, 전환율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현상이 늘어났습니다. 광고 효율 지표에 지나치게 매몰되는 업계 분위기와 광고 성과를 마지막 반응 행동(last click)에 몰아주는 경향은 광고 매체가 제공하는 광고 성과 데이터에 대한 의구심을 키웁니다. 현재도 일부에서는 광고 효율과 성과를 자신의 공으로 돌리기 위해 부정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광고 사기(Ad fraud) 기술이 버젓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광고 사기를 막는 일은 오롯이 광고주 기업에 전가되므로, 광고주 기업은 직접 부정 트래픽을 필터링하면서 광고와 매출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고객데이터플랫폼(CDP; Customer Data Platform)을 도입하고, 서드 파티 데이터를 함께 활용해 원하는 타깃 고객만을 선별적으로 유입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 p.9. / 이미지 출처 : spiceworks artic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