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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획 출간? 자신의 영향력이나 원고의 완성도

기획 출간이라는 단어를 모르는 분도 많습니다. 기획 출간이라는 것은 저자의 영향력이 있어서 섭외를 받거나, 자신의 원고를 통해 인정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반대의 경우는 자비출판에 해당됩니다.

요즘 너무 많은 출판사가 생겨나다 보니 이 개념이 사라진 듯 보이기도 합니다. 저자가 홍보에 필요한 책을 산다거나, 제작비용을 절반 부담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자비출판을 한다고 해서 잘못된 것은 결코 아닙니다. 저자의 간절함과 출판사의 수익성이 맞아떨어진다면 좋은 결과를 이뤄낼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획 출간을 1차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일단 자신의 원고의 수준을 인정받으라는 것이고, 자신의 앞으로의 영향력도 인정받으라는 것입니다. 쉽게 가는 것은 가치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어려운 도전을 감행해야 합니다. 

한번 기획 출간을 해보면 계속 기획 출간을 하게 되지만, 한번 자비출판 등의 쉬운 방법을 택한 저자는 다음에도 쉬운 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그것은 작가의 본질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안되면 차선책으로 자비출판을 받아들여도 늦지 않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통해 적극 홍보해서 가치를 인정받으면 됩니다. 어느 것이나 정답은 없어도  우선순위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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