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코디 Sep 04. 2024

디지털 시대의 디지털 리더십

디지털 시대에는 디지털 방식이 동작합니다

과거에 회사에 프로세스가 없고 선진국에 비해서 기술도 인력도 부족할 때에는 리더십으로 어려운 과업을 수행하던 경험이 많았습니다. 대부분 야간근무, 휴일 근무 등 추가 근무를 통하여 더 많은 시간으로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이때는 리더의 감성이나 경험담을 중심으로 리더십이 발현되었고, 직원들도 들어보지 못했던 초인간적인 리더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회사, 조직이 성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스마트폰을 보면서 큰 MZ세대들에게 ‘나를 따르라’ 또는 ‘내가 왕년에는…’ 이런류의 제왕적 리더십은 통하지 않습니다. 회사 회의시간에 팀장이 이야기하는데도 신입직원이 스마트폰 보는 세상인데 오프라인 리더십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아침에 출근하는 직장인을 보면 대부분 짧은 동영상인 Youtube 숏츠나 릴스를 시청합니다. 1분내의 짧은 동영상으로 빠르게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중심의 디지털 소비를 하다가 9시부터 회사에 근무할 때는 다시 아날로그 방식으로 일을 합니다. 워드에 텍스트를 입력하고, 엑셀에 데이터를 한땀한땀 수집해서 수작업으로 피벗 테이블을 만들고 보고서에 붙여넣기 합니다. 글자가 아닌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면 팀장한테 한소리 듣습니다. ‘이런 건 임원분들이 안 좋아합니다. 하던데로 글자로 보고하세요’

MZ세대는 텍스트에 대한 문해력이 떨어진다고 하는데 반대로 영상에 대한 이해력은 높습니다. 회사는 글자건 동영상이건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고 구성원들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텍스트로 된 책을 읽고 정보를 습득했지만, 이제는 EBS 동영상으로 공부하고 대학교를 다녔습니다. 대학교에서도 많은 공부는 인터넷 동영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성장한 직원들에게 아날로그 방식의 텍스트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 동영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나를 따르라’는 아날로그 방식보다는 팀장이 클라우드 콘텐츠로 정보나 의견을 동영상으로 만들어서 YouTube 숏츠나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공유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나 때는 이랬는데…’라는 이야기보다 ‘나는 이렇게 하고 있다’라는 내용을 공유해서 팔로우를 만들어야 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직원들에게 스마트폰으로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팀원이나 임원들도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이 필수입니다. 과거에는 신언서판으로 사람을 판단했다면 이제는 디지털의  스동유검(스타일, 동영상, 유튜브, 검색)으로 판단합니다. 팀장이 직원에게 돌려서 부드럽게 잘해보자라는 권유대신에 수정할 부분을 정확하게 콕 찍어서 이야기 해주는 피드백이 더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화나 내용은 클라우드상에 있어야 하고 글자보다는 동영상으로 전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때는 안 그랬는데, 하실 수는 있지만, 이미 세상은 변했습니다. 과거의 향수보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10마디 말이나 글보다 재미있고 의미있는 짤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회사에서 망측스럽게 그런걸 어떻게 사용하나요? 생각할 수 있지만, 구글은 오히려 사용하라고 권장합니다.

팀장에게 필요한 디지털 리더십 역량

회사의 팀장이나 임원이 디지털 환경에서 리더십을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콘텐츠와 SNS 사용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을 추천드립니다.

디지털 콘텐츠 제작기술 :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와 특징, 효과적인 콘텐츠 제작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팀장이나 임원은 자신의 콘텐츠 제작 역량을 높이고, 조직 내 다른 구성원들의 콘텐츠 제작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도구의 사용방법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  

소셜 미디어 전략 수립 : SNS 플랫폼별 특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SNS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조직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팔로워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주요 SNS 플랫폼 특성 및 활용법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법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의사결정시 데이터에 근거하여 결정할 수 있도록, 데이터 수집 및 분석과정을 통하여 통계처리 및 데이터 표현 등의 방법을 배웁니다.  

    디지털 분석 도구 활용법  


    소셜 미디어 인사이트 해석 및 적용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스킬 : 대부분의 회의나 미팅이 디지털 환경에서 진행되어 온라인 회의를 주관하고 필요한 기능에 대한 사전 학습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회의 진행 및 참여 기술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디지털 협업 도구 활용 : 직원이나 팀원들과 협업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협업 플랫폼 사용법  


    프로젝트 관리 툴 활용 기법  

디지털 시대의 팀원과 목표관리 : KPI, 프로젝트의 진행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목표를 세우고 개개인의 성과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원격 팀 관리 및 동기부여 방법  


    디지털 조직문화 구축  

작가의 이전글 디지털 전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