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민 Jan 17. 2023

데이터스튜디오에서 퍼널 그래프 구현하는 법

표 차트로 구현하기(커뮤니티 시각화 툴 사용하지 않음)


UA에서 GA4로 넘어오면서 이벤트 기반 트래킹이 가능해졌고 어떤 행동에서 유저가 이탈하는지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자연스레 '이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탈을 잘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인 '퍼널(Funnel)' 차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다행스럽게도 GA4에서 퍼널 차트 기능을 제공하지만, 프로덕트별 KPI들이나 이탈을 한 곳에서 모아보기에는 아직까지 Data Studio가 좋은 것 같다.(할당량이 작은 건 너무 큰 단점이다)




데이터스튜디오에서 퍼널(funnel) 그래프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시각화 툴'을 플러그인처럼 쓸 수 있다. 그런데 처음 접하면 생각보다 '이벤트'를 Metrics로 지정하기가 어렵고 막막하다. 그래서 이런 커뮤니티 시각화 툴 없이 오늘은 표 차트만으로 아주 기초적인 퍼널 차트를 만드는 법을 소개해볼까 한다.

metrics 어뜨케 설정해...?



나는 Google Analytics4 데모 데이터를 기준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1. 기초편


1. 기준 행동 이벤트 정하기(퍼널 이벤트 지정)

비즈니스에 핵심이 되는 이벤트까지의 여정을 쭉 따라가며 주요 이벤트를 확인, 기준으로 삼는다. 데모데이터는 구글 굿즈를 파는 상점으로 커머스 페이지의 데이터이다. 커머스 서비스임을 고려해 아래처럼 간단히 주요 이벤트를 지정해 볼 수 있다.


a. view_promotion(프로모션 확인)

b. view_item_list(상품 리스트 확인)

c. add_payment_info(결제 정보 추가)

d. purchase(구매)


2. 새 필드 만들기(이벤트 순서 지정)

이 이벤트들의 순서를 지정해 줄 차례다. 측정기준에서 필드를 새로 만들어 준다.


수식

각 이벤트 별로 순서를 붙여준 후, 여기에 이벤트이름이 해당하지 않으면 NULL 처리하라. 라는 뜻의 쿼리다.


CASE

 WHEN 이벤트 이름 = "view_promotion" THEN 1

 WHEN 이벤트 이름 = "view_item_list" THEN 2

 WHEN 이벤트 이름 = "add_payment_info" THEN 3

 WHEN 이벤트 이름 = "purchase" THEN 4

 ELSE NULL

END



3. 필터 생성하기(내가 지정한 이벤트 외에 보지 않겠다)

위의 지정한 이벤트 외에는 이벤트 수 보지 않겠다는 '필터'를 생성해 준다.

필터 만들기는 1) 상단 메뉴의 '리소스 → 필터관리' 혹은 2) 속성의 '필터 생성' 버튼을 누른다. 

이름도 지정해 주고, 필터는

제외 → purchase step → null로 지정해 준다.



4. 차트 만들기

이제 세팅은 끝이다. 이제 표차트의 '열' 부분에 적절한 데이터를 넣어 퍼널차트를 완성해 보자.

먼저 결과물부터 보고 가면,

크게 두 파트(측정기준/측정항목)로 나뉜다.


i. 세팅

* 측정 기준: 이벤트 이름 / purchase step

* 측정 항목: 총 사용자 3개(동일)


빨간 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열에 보이는 이름을 변경/속성을 수정할 수 있다.

* puchase step → #

* 총 사용자 → -

* 총 사용자 → 잔존비율

좌: 변경 전/ 우: 변경 후


ii. 총 사용자 막대, 잔존비율 퍼센트로 바꾸기

막대: 스타일에서 조정

잔존비율: 유형(비율) / 비교계산(총계 백분율 · 기본 데이터 기준)

좌: 막대 스타일 변경 / 우: 잔존비율 수정


결과물 짜잔~!

혼합 데이터 쓰지 않고도 간단하게 퍼널 차트 구현이 가능하다.




'아 근데 조금 아쉬운데?'

만약 조금 더 수정해서 번호도 앞에 두고 채널별 이탈률을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폭풍 검색 끝에 찾은 해외 블로그 글을 남겨본다! 진짜 많이 찾아봤는데 이 포스팅이 제일 쉽고 세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더 자세히 쓰고 싶었는데 또 할당량이 초과되었다고 해서 포스팅으로 대체한다.


* 고급 버전 장점(혼합 데이터 활용)

1. 이벤트 순서 열(#)을 앞으로 보낼 수 있다.(가독성 좋음)

2. 채널별 이탈 구하기가 쉽다.

3. 필드 수가 적어서 머리 아프지가 않다. 

요건 고급 버전 따라 하면 만들 수 있어요!

고급 버전은 아래 포스팅을 보자!


혹시 따라 하다가 모르는 게 있다면 질문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드릴게요:)

매거진의 이전글 고객 니즈 파악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