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조 화장품 구매 고민 시간 절약
비슷하게만 보이던 화장품들, 이번엔 답이 보였다
올리브영 세일 시즌이 오면, 저처럼 고민하는 분들 많으시죠? 할인은 크고 사고 싶은 건 많지만, 막상 매장에 들어가면 뭘 골라야 할지 몰라서 손에 아무것도 안 들고 나온 경험, 저도 정말 자주 했어요. 특히 저는 메이크업을 많이 하지 않는 편이라, 기초나 선크림은 금방 고르지만 색조 제품은 늘 어려웠습니다. 립스틱이나 섀도우를 보러 가도 “이 색이 내 얼굴에 어울릴까?” 싶은 생각만 하다가 그냥 돌아올 때가 많았거든요.
또, 많은 사람들 틈에서, 색상 테스트 하는 것도 너무 힘들고 피부가 예민한 편이라.. 얼굴에 바르지 않는 편이라.. 매번 고민만 하다가 빈손으로 왔던 거 같아요
하지만 문득 이번엔 GPT한테 물어보는 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빵 만들 때 사진 올려서 GPT한테 물어봤는데, 사진 인식률도 높은 편이고, 또 컬러 구분은 눈보다 기계가 더 잘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나, 색상 추출해서, 그걸 코드로 바꾼다면 그게 더 정확하겠다? 이런 생각이 들었거든요.
먼저, 제 피부톤에 대한 정보를 입력했어요. 전에 제가 퍼스널 컬러한 결과가 있어서 그 부분을 올리고, 기억을 시켰어요. 제가 퍼스널 컬러 이런 거 기억 잘 못해서 매번 사진첩 찾아보거든요.
제가 올린 사진이 손으로 적혀있어 GPT가 봄 브라이트만 인식하는 것 같아서 제가, 구체적으로 봄 라이트, 고명도 가을 뮤트도 포함된다고 학습시키고, 제가 사려고 했던 브랜드의 립스틱 이미지를 캡처 후에 어울리는 립을 찾아달라고 요청했어요.
이를 바탕으로, GPT가 저에게 어울리는 립스틱을 9개나 추천해 주더라고요. 봄라이트/브라이트용으로 6개, 고명도 가을 뮤트로 3개요. 그리고 절대 안 어울리는 립스틱은 무엇인지도 알려줘요.
생각보다 9개나 추천해 줄지 몰라서 좀 놀랐는데요. 왜냐하면 저는 화장을 잘 안 해서.. 1개 정도만 구매하려고 했거든요..
그래서, 포인트 립으로 쓸 건지 데일리로 쓸 건지 이야기를 하면서 추려나가기로 했어요.
그렇게 해서 한 브랜드에 4개의 립스틱을 추천을 받았고요. 여전히 많아서...
이번에는, 제가 가지고 있는 립밤 컬러를 찾아서 GPT에게 학습시켰어요.
사이트 이런 데서 제가 가지고 있는 립의 브랜드 컬러 차트표와 제가 실제로 쓰고 있는 립스틱, 틴트 명을 입력하고 이를 바탕으로 겹치지 않은 컬러로 추천을 해달라고 했어요.
뭐 물론 저는 컬러에만 집중해서 컬러로 주문을 했지만, 질감, 가격등에 대한 구체적인 추천을 바랄 때는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되겠죠?
저는 처음에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 제품 차트표, 내가 쓰는 립밤 색상 이름을 말해서 추천하니까, 이 안에서 어울리는 컬러를 찾아주더라고요. 그래서 그다음에 제가 사려는 브랜드의 색상표(롬앤, 클리오)의 이미지를 올린 후 이 브랜드의 색상표에서 저에게 어울리는 립을 찾아달라고 했어요.
그러니까, 저에게 어울리는 립 리스트를 데일리와 포인트로 나눠서 추천해 줬어요.
물론 GPT를 100% 신뢰하진 않으니까, 바로 사진 않고 올리브영에 가서, 추천받은 리스트만 따로 손등에 테스트를 해봤어요.
제가 손목 테스트 사진 찍을까 말까 하다가... 뷰티 블로거도 아니니까 안 찍었는데 찍을걸 그랬네요.
테스트하기 전까지만 해도 비슷하지만 명도가 살짝 다른 립 컬러가 아닐까 했는데, 테스트해보니 정말 다양한 색상의 컬러를 추천해 줘서 놀랐어요. 컬러도 핑크, 코랄, 오렌지 이런 계열이었어요.
저는 이번에 립 2개 샀는데 하나는 6 개중 추천받은 거 1개, 제 눈에 들어오는 거로 샀고요.
다른 건 우연히 매장 갔다가 손목 테스트 한 거였는데, 구매하기 전에 GPT한테 한번 더 물어봤었어요. GPT가 잘 어울릴 거라고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 지도 알려주는데, 저는 그러데이션 해서 바르면 좋다고 해서 구매했어요.
GPT가 의외로 안 어울리면 안 어울린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매트립 관심 있어서 이것도 GPT에게 물어봤는데, 엄청 잘 어울리는 편은 아니라고 솔직하게 말해주더라고요.
자 여기까지가 이론이죠?? 주말 동안 제가 새로 산 립 바르고 다녔는데, 주변에서 잘 어울린다고 해주더라고요. 아직 2-3명 밖에 안 물어보긴 했는데, 그래도 저는 나름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해요.
문득 GPT의 색상 추출방식이 궁금해졌는데요. 저는 색상을 추출해서 Hex헥사 코드로 바꿔서 인식하나 싶었거든요. 찾아보니까, 이미지의 픽셀의 색상 정보를 RGB로 뽑아서, HEX로도 변경한다고 해요. 그래서 확실히 사람 눈보다 정밀하고요. 다만, 사람 피부 위에 올린 발색, 질감 광택감 이런 거는 추출하기 어렵다고 해요.
그래서 자신에게 잘 맞는 색조 컬러 찾으실 때, 저처럼 공식 사이트의 컬러 이미지를 캡처해서 해야 정확도가 올라가요.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번에 색조 화장품 살 때도, 저는 GPT한테 물어볼 것 같아요.
여러분도 매번 손목에 색 칠해서 구분하는 게 번거롭고, 사람들 많은 곳이 지치면, 저처럼 AI를 활용해서 컬러 추천받아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