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퇴사한 김단단 Jun 16. 2023

누구에게나 이야깃거리는 있다

누구에게나 이야깃거리는 있다.



나는 현재 글쓰기 모임과 더불어 브런치 작가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늘 그 프로그램의 참여자분과 브런치 글 주제 선정과 관련하여 줌 미팅을 가졌다.



많은 분들이 콘텐츠 주제를 선정해 보라고 하면 “저는 남들한테 해줄 만한 이야깃거리는 없어요.”라고 말한다. 그러나 나는 그게 거짓말인 것을 안다.



지금까지의 삶을 어떤 형태로든 살아낸 사람들은 이야깃거리가 없을 수 없다. 다만 밖으로 꺼내보지 않아서 자신에게 이야깃거리가 없다고 생각할 뿐이다.



그런 분들에게는 적절한 질문을 해줄 사람만 있다면 금방 이야깃거리가 우수수 쏟아져 나온다. 내가 직접 봐서 잘 안다.



혹시나 이 글을 읽는 분들 중에서도 “나는 남들에게 말할 만한 이야깃거리가 없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나의 적절한 질문과 함께 이 글을 마무리하려 한다.



1. 내가 이미 유명한 사람이라고 가정한다면 어떤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가?


2. 주변 사람들이 나에게 자주 물어보는 질문이나 분야가 있는가?


3. 내 글이 어떤 글이 될지는 모르지만 어떤 사람들에게 읽혔으면 좋겠는가?

작가의 이전글 한 명도 만족 못 시키면서 성공하겠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