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퇴사한 김단단 Jun 18. 2023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하라는 말의 의미

나는 현재 프리랜서로 일하며 생계유지라는 큰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생계유지라는 차원에서 ‘수익’은 무시할 수 없는 너무나도 중요한 요소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결과가 아닌 과정에 집중해라”라고는 하지만, 생계유지과 주요 과제인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그게 가능한지 의아함이 있었다.



그 고민을 계속하고 있다 어젯밤에 문득 “결과가 아닌 과정에 집중해라”라는 말을 이해하게 되었다.



내가 이해한 내용을 풀어보자면, 사업으로 성공하려면 사업에 필요한 기술들을 연마하고 마스터해야만 한다 (세일즈, 마케팅, 제품 개발 등등).



그리고 그 기술들을 연마하는 데 시간과 에너지가 든다. 즉, 배우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Mastery).



사업이든 무엇이든, 성공하기 위해서 습득해야 할 기술들의 가짓수는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성공하고 싶다면 Mastery에 온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



하지만 빠른 결과만 생각하고 집중하게 되면 Mastery에 쏟아야 할 시간과 에너지가 쓸데없는 곳에 빠져나가게 된다. 결과적으로 성공과는 멀어지는 것이다.



즉, “결과가 아닌 과정에 집중해라”라는 말은 “눈앞에 보이는 성과에만 집착하지 말고 너를 성공에 가까워지게 할 기술 연마에 집중해라”라는 말이었던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글이라고 거창할 필요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