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채우는 것에 대하여

인풋(in-put)과 아웃풋(out-put)

by 요니

최근 모임에서 ZOOM으로 재능 기부 강의를 했다. 사실 재능기부라는 말보다 성과 발표였다. 내가 목표를 세우고 달리기 시작한 8개월간의 변화된 생각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자리였다.


하고 싶은 말은 간단했다. 세밀한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라. 출근 2~3시간 전 새벽에 일어나 독서, 글쓰기, 블로그 스킬을 꾸준히 키운 것을 예로 들었다. 그 과정에 하나하나 쌓이니 작은 결과가 쌓였고, 그 결과가 성장의 증표로 남았다. 다만 본질은 성과에 대한 집착이 아닌 목표를 정하고 지속했던 시스템이었다. 꾸준한 인풋에 집중했다는 말이다.


그 자리엔 예전에 상담을 드렸던 멘토분이 계셨는데 발표를 들으시고 피드백을 해주셨다.


요니님은 제가 기억이 나는 게 상담하실 때
겸손해하시면서도 강단 있는 목소리로 상담 끝날 때 이야기하셨어요.

"저는 올해 책 200권 꼭 읽겠습니다"

아주 뚜렷한 목표를 정하신 거죠. 수치가 딱 정해져 있는 목표 말입니다.그래서 나중에 가면 해냈느냐 못했느냐를 판별할 수 있겠죠.제가 요니님에게 말씀드린 게 약속 지키는지 안 지키는지 정확하게 알아보겠다고 플래너에 적어놓겠다고 했어요.

그런데 저는 솔직히 요니님이 해내실 수 있을지 긴가민가 했어요.
책 200권 읽는 거 정말 어려운 거거든요.
직장 다니면서 하면서 200권 읽으려면 사활을 걸어야 합니다.그리고 그냥 읽는 것도 아니고 책 리뷰를 엄청나게 하시잖아요.책 리뷰를 요니님정도 하려면 책 한 권 읽는 거랑 마찬가지죠.

200권 읽으면 300권 읽는 거와 마찬가지잖아요.
대단한 퍼포먼스를 내고 있는 거고.

근데 본인도 인풋의 힘이라고 말씀하시니까 진짜 인풋의 힘입니다. 6개월에 100권읽으니까 저는 예전처럼 돌아갈 수 없겠구나 하셨잖아요.
저는 그게 가장 인상 깊게 남는데 진짜 그렇습니다.
책을 제대로, 내 몸속에 단기간 동안 효과적으로 집어넣으면달라집니다. 사람이.
몸에 들어오는 게 성분이 달라지는데 달라지지 않을 수가 없죠? 독서와 인풋의 힘을 누구보다 잘하신 케이스인 것 같아요.

가장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하고
인풋의 지속하는 힘이 대단했고 그걸 블로그로 공표하고 함께하는 것.이것을 잘 활용하신 케이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풋의 힘


초보에겐 당장의 아웃풋보다는 인풋이 중요하다. 독서와 강의, 공부로 자신의 내공을 쌓는 기간 말이다. 9개월이 지난 지금 몇 가지의 성과가 누군가에겐 빠른 성장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나는 그냥 나의 페이스대로 매일 똑같은 루틴을 보낼 뿐이다. 루틴 속에서 작은 도전을 시작하며 눈앞에 도미노 하나를 깨나가는 중이다. 그 사실을 알려주고 싶은 자리였다. 1년도 채 안된 내가 네이버 도서 인플루언서가 돼서 이웃이 5000명이 넘어서고, 브런치 작가가 되고, 200명이 함께 하는 독서습관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아웃풋이 생긴 것은 감사하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나는 나만이 인생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한 사람일뿐이고, 그것을 위해 오늘 하루를 조금이라도 더 가치 있게 보내려 한다는 것이다.


남을 바꾸는 건 어렵다. 정말 어렵다. 하지만 나는 나 자신은 어떻까? 이미 변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나 스스로 말이다. 하지만 나를 구원해주는 건 나 자신이다. 남은 나를 바꾸는데 아주 미미하거나 자극이 될 수 있겠지만 결국 나를 바꾸는 건 나 자신 만이다. 내가 스스로를 이해하고 잠재의식을 바꿀 수만 있다면 과거의 나와 전혀 다르게 살 수 있다. 신기하게도 나는 예전에 내가 가지고 있었던 나에 대한 편견을 깨고 살고 있다.


남의 시선에 신경 쓴다고 내가 더 좋은 방향을 선택하는 것은 아니다. 내 인생을 24시간 생각하고 정하는 것은 나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나를 힘나게 하는 것도 나를 매몰차게 욕하는 것도 남이 아니라 나 자신이다. 자신이 믿는 대로 나아가 보자. 이것저것 시도해봐도 좋다. 다만 끈기를 가지자. 꿈은 단기간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뜬구름도 아니다. 자신 안에 있는 것을 계속 고민하고 해 보고 그 시도 속에 '나다움'을 찾는 것이다.





keyword
이전 13화지루함과 사랑에 빠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