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신입사원에게 듣는다 Vol.1 : 취업준비 중 노력

by 오방빵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고등학생 입장에서는 자기가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에 입학한 대학 신입생들의 공부 방법이 무엇보다 궁금할 것이고,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고시 준비생 입장에서는 행정고시를 막 합격한 선배의 공부 방법이나 Know-how가 듣고 싶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 대부분은 그 해 대학교에 합격한 바로 위 선배나 고시를 Pass한 선배들이 쓴 합격 수기를 읽으면서 본인도 원하는 학교나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 그들이 합격하기 위해 했던 방법들을 추종하려고 노력한다.



Gettyimage 인용

이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취준생 입장에서는 그 해 본인이 원하는 회사에 입사한 선배들의 입사 Know-how가 궁금하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필자가 아는 대기업 신입사원 중 성공적으로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복수의 대기업 채용 전형에 합격했고, 그 중 원하는 회사에 입사하여 모범적으로 회사 생활을 하고 있는 몇 몇 신입사원들의 이야기를 몇 편의 Series로 엮어 보았다. 왜냐하면 취준생의 입장에서는 인사 담당자의 관점도 궁금하겠지만, 너무 이상적인 충고, 맞추기 어려운 기준을 제시한다고 생각해 거리감을 느낄 수 있어 본인이 가야 할 길을 가장 최근에 가 본 신입사원의 이야기가 궁금할 것같아 필자가 몇 개의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신입사원들의 답변을 아래와 같이 들어보았다.



첫 번째 질문은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했던 노력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이다. 신입사원들의 답변을 인용해 보면,


1.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 관련 자격증 공부


2.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 관련 세미나, 학회, 교육 등 참석


3. 대학교 1학년 때부터 성실히 학점 관리


4. 대학교 취업지원센터를 자주 방문하여 정보 수집


5. 해외 연수


6. 회계, 기획, 6 Sigma 등 회사 생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 습득을 위한 수업 참여


7. 한국사 자격증 취득


8. 공인어학점수 취득


9. NCS 및 인적성 시험 준비


등 이었습니다. 물론, 막연히 이러한 것들을 준비하기 보다는 기한과 목표 등을 수립하고, 꾸준히 노력하여 본인이 목표한 것들을 면접전형 시기까지 모두 달성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질문은 "취업 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무엇이었습니까?"하고 물어봤습니다.

1. 전공 학점


2. 해당 직무에 대한 관심


3. 어학능력


4. 본인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고민


5. 자격증 취득


등이었는데, 번호는 순서나 선호도 등과 관계 없이 무작위로 나열한 것입니다.





앞으로 몇 가지 취준생들이 궁금해 할만한 질문들을 더 선정해 물어보고, Series로 작성해 볼테니, 참조하여 취업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keyword
이전 03화취업 준비를 하기 전에 생각해 봐야할 것들 - 4W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