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르는 굼벵이 Nov 08. 2023

물건이 섞여있는 이유

정리전문가의 일

정리가 안된 집들은 모두 비슷한 모양이다.  물건이 많고, 곳곳에 아무렇게나 쌓여있고, 골고루 섞여있

다.  그래서 정리를 할 때 물건들을 모두 꺼내 한 곳에 펼쳐놓고 분류를 하는 게 첫 번째 일이다.


매번 그렇게 작업을 하지만 물건들을 꺼내올 때마다 나는 경이롭다. 어떻게 한 곳에서 이렇게 다양한 물건이 나올까 하는 놀라움과 신기함. 주방에 있는 트롤리에서 손톱깎이, 볼펜, 캐릭터 스티커, 로션, 사탕이 나오고, 거실장에서 선글라스, 양말, 장난감, 먹다 만 과자, 약이 나온다. 경이로우면서도 한편으론 이런 풍경을 의아하게 보는 내가 편견이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물건이 섞여있으면 안 된다는 건 나의 좁은 소견일지도 몰라 하는...  (정신 차려! 넌 정리전문가야.)


그러다 최근 이런 풍경을 신기하게만 볼게 아니라는 걸 알게 됐다. '바쁘니까 물건을 사용하고 그때그때 제자리에 두지 못해서 섞인 거겠지'하고 가볍게만 본 나의 편협함을 반성했다. 물건이 그렇게 마구잡이로 섞인 건 '물건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몰라서'라는 이유가 있었다. 바빠서 정리를 못한 것도 있지만,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몰라 여기저기 손 가는 데로 두었던 까닭이 있었던 거다. 놀랍게도 나는 한 번도 그런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그래서 나는, '그 물건들을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가장 쓰기 편한 곳으로 자리를 잡아줘야지, 쓰고 다시 넣기 편하게 해 줘야지'하는 사명감을 가지게 되었다. 물건이 한 곳에 얽혀있는 게 단순히 바빠서라고만 가볍게 생각했던 게, 그 물건들을 들고 어디에 둘지 몰라 방황했던 모두에게 미안했다.


그리고 나는, 그런 상황을 겪으면서 지난날 내 마음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몰라 이리저리 방황했던걸 기억해냈. 마음을, 나를, 어디에 두어야 편안한지 몰라 이리저리 왔다 갔다 했었던 게 기억나고 말았다. 무엇이든 정해진 자리가 없으면, 또는 자리가 있어도 그곳이 편하지 않으면, 방황하게 된다. 그러니까 뭐든, 좋은 자리를 마련해줘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바쁜 꿀벌은 슬퍼할 겨를이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