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연론자 Apr 27. 2023

포모 사피엔스의 비애

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 어림없다

불확실한 미래, 첨단 테크놀로지. 무한한 가능성이 당신 앞에 놓여져 있다. 우리는 그만큼 무수한 선택지 앞에서, 그 선택에 대한 책임감으로 불안에 떨게 된다. 우리는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 사피엔스다. 정말로 한번뿐인 삶, 삶에서 정말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지 않는가, 남들 다 하는 것을 안 하고 있는 건 아닐까 괜히 겁이 나고 불안해진다. 인터넷과 인스타그램 같은 SNS가 FOMO의 덩치를 엄청나게 키웠다.


동시에 우리는 포보(FOBO, Fear of Better option) 사피엔스다. 이미 선택했지만, 내가 고르지 못한 다른 선택지가 더 낫지는 않을까, 다른 사람들은 어떤 길을 가고 있는가, 나의 선택에 자신을 갖지 못하고 옆 길을 자꾸 기웃거리게 된다. 내가 선택한 것에 집중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한다. 


포모와 포보에 지배당하면, 짧은 인생, 수많은 선택지를 얕게 탐색만 하다가 끝날 것이다. 제대로 살아보지 못할 것이다. SF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에서, 악역인 조부 투바키는 무한한 멀티버스의 자신과 연결되어 모든 우주에서의 모든 가능성을 동시에 경험한다.


모든 것을 놓치지 않고(Better options), 모든 곳에 빠지지 않고(Missing out) 모든 것을 한 번에 경험하면서 최선의 삶을 선택할 수 있으면 과연 좋을까? 무의미한 가정이다. 우리는 결국에 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의 삶을 살지 못한다.


One thing, Here, One by one의 삶이 가능할 뿐이다. 우리는 인지적 한계로 한 곳에서 한 가지를 한 번에 하나씩만 경험할 수 있다. 내가 놓치고 있는 것들 대한 불안에 지배받는 순간, 나는 인생에서 '단 한 가지'조차 제대로 다루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내려놓을 줄 아는 용기가 필요하다. 내려 놓을 줄 아는 것, 그것이 지혜다.  그저, 내가 지금 하는 일에 몰입하고, 주의 집중하자. 내가 만나는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자. 내가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Gold Experience로써 체험하자.




++ 참고로 내가 에에올에서 가장 좋아하는 대사는 "Be Kind"다.



매거진의 이전글 왜 자꾸 폰을 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