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활성화와 지역기관 연계를 위해 도서관 맞은편 장애인 복지관 관장님과 약속을 잡았다.
종로를 대표하는 장애인 복지관답게 규모가 꽤 큰 곳이다. 우리 도서관 바로 앞, 사거리에 자리 잡고 있고 건물 외관에는 마치 사람이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것 같은 생생한 그림이 걸려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마스크를 쓴 채 미팅에 참석했다. 방문 취지를 말하니 관장님이 몹시 반색한다. 동석한 팀장 역시 매우 좋아하는 것이 역력했다. 대화 중 복지관 센터장이 우리 도서관 이용자였음을 알게 되었다. 몇 가지 우려사항을 나누고 일단 체험활동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우리 도서관은 준공한 지 30년 넘은 오래된 건물이라 엘리베이터 없이 계단을 이용해야 하는 치명적인 단점을 갖고 있다. 그래서 지체장애인, 특히 휠체어 이용자는 이용하기 힘든 곳이다.
시설뿐 아니라 도서관 근무자조차 장애인에 관한 사전 지식이 없었다.
이렇듯 장애인에게 비장애인과 동등한 정보접근권을 보장하고 지식정보격차를 해소하고자 제정된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시작하게 되었다.
도서관 이용 프로그램 시작
2022년 4월 한 달을 시험 삼아 도서관 체험활동을 해 보았다. 복지관 이용자들은 예상보다 무난하게 적응했다. 다음 달인 5월부터 월 2회 4개 반이 목요일과 금요일 도서관에 정기적으로 오는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도서관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지역 기관과의 연계에서 도서관 이용 예절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항상 첫 시간에 한다. 2022년 5월 "도서관 가는 날"이란 이름의 프로그램으로 시작된 이래 2024년 10월 지금까지 3개 반이 격주로 목. 금요일운영되고 있다.
이제는 우리 도서관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프로그램 운영 현황
처음 몇 달은 서먹서먹하고 어색해하던 이용자들은 이제 도서관에 오면 자연스럽게 좋아하는 책을 선택하여 자리에 앉아 1시간 남짓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다. 도서관으로 올 때는 복지관 직원 2인과 활동지원사 한두 분 정도가 같이 와서 이용자들의 다른 서비스 이용을 지원해 준다. 예를 들면, 화장실 이용 시 불편한 상황 대비, 또는 돌발 행동에 대한 대비를 한다. 아직까지 돌발상황은 없었다. 이제는 자연스럽게 도서관을 이용한다. 더불어 책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조금만 옆에서 도와주면 책 대출과 반납이 가능한 몇몇 분에게는 도서관 이용증을 발급하여 이용하고 있다.
직업훈련 프로그램 연계
예상보다 순조롭게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을 보며 또 다른 서비스는 없을까 고민하다 알아보니 취업을 준비 중인 직업훈련반이 있었다. 내가 갖고 있는 역량 중 하나인 이력서 쓰기와 면접을 훈련하는 시간을 갖고 약간의 노력을 기울였다.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강의했던 나는 강의안을 장애인 관련 자료를 찾고 연구하여 그들을 위한 강의를 시작했다. 느리게 느리게, 반복과 반복을 하면서 진행했다.
그리고 모의 면접을 실행했다. 학습기간 동안에는 살짝 흐트러져 있던 사람들도 모의 면접에서는 진짜처럼 긴장하고 떨면서 제대로 했다. 참여자 8인 모두 훌륭하게 해냈다. 동행했던 지도교사조차 평상시 볼 수 없었던 진지한 태도에 감탄했다. 옆에서 지켜보던 도서관 활동가들도 깊은 감동이라 했다. 나도!
사서보조 연습생 프로그램
이들 중 도서관에 관심 있어하던 2인을 '사서보조' 연습생으로 석 달 동안 주 1회 도서관 시스템에 적응하는 기간을 가졌다. 개인차가 심했다. 그러나 그들에게, 복지관에게, 그리고 우리 도서관에게도 중요한 기회였고 경험이었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 일보 진입한 것이다.
향후 계획
조금씩 조금씩 적응하고 알게 된 장애인들에 대한 서비스를 2025년에는 조금 더 확장할 생각이다.
도서관 활동가들은 장애에 관한 이해도를 넓히고 자기 인식이 어려운 발달장애인에게 좋은 책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고 찾아갈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우선 독서동아리를 운영하려고 한다.
모든 것이 그렇듯, 처음은 서투르고 실수하고 힘들 것이다.
함께 성장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밝은 세상이 만들어지리라.
* 참고
장애의 정의 범주
우리나라의 장애인 기준은 장애인 복지법 정의에 의하면 “장애인이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 신체적 장애란 주요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를 말하고 정신적 장애란 발달장애(지적장애, 자폐성장애)와 정신장애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