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맨해튼의 수평적 확장: 교량 건설의 시대

by 박성기

1. 물결 위의 천국, 레나페족의 '마나하탄'시대

2. 항해시대의 확장과 북미대륙 속의 '마나하탄' 시대

3. 영국령 뉴욕 속의 '맨해튼' 시대

4. 미국의 초대 수도와 상업 수도의 '맨해튼' 시대

5. 격자계획으로 도약한 '맨해튼' 시대

6. 센트럴 파크와 함께 하는 맨해튼 발전의 전환시대

7. 맨해튼의 수직혁명, 제1기 마천루 시대

8. 제2기, 제3기 마천루 시대

9. 1WTC 도시 재건과 초고층, 주거혁명 시대



10. 맨해튼의 수평적 확장: 교량 건설의 시대

LDzZptOv_XmGQcUYcUUKlBG803w.jpg 1883년 건설된 브루클린 교(Brooklyn Bridge)



dr9JHYE3GvF8qNkNlW_wdmzoRVU_-i56pM7ZnJNdm_ZJl8Vuk-amNmM7qPdVSwrUctZAOvBGQkISUgvqtt5JEg.webp 브루클린 교(Brooklyn Bridge) 건설 현장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은 마천루가 맨해튼의 중심부를 수직으로 끌어올리는 동시에, 거대한 교량들이 맨해튼과 주변 지역(브루클린, 퀸즈, 스태튼 아일랜드)을 연결하며 도시를 수평적으로 확장하고 통합했던 시기입니다. 이 교량들은 상업적 효율성과 도시의 통근 인프라를 완성하는 데 필수적이었습니다.



1883년, 19세기의 기적 브루클린교 완공


뉴욕시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교량은 1883년 건설된 브루클린 교(Brooklyn Bridge)입니다. 이는 맨해튼과 당시 독립된 도시였던 브루클린을 연결한 세계 최초의 강철 케이블 현수교입니다. 완공 당시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였으며, 고딕 리바이벌 양식의 우아한 석조 탑과 함께 건축 기술의 경이로움으로 여겨졌습니다.



이 교량은 '강철'과 '집념'의 상징이며, 아버지 존 뢰블링의 제안부터 아들 워싱턴 뢰블링의 희생, 그리고 며느리 에밀리 뢰블링의 헌신적인 감독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19세기의 기적으로 불리는 이 다리의 개통은 브루클린을 맨해튼의 통근권으로 편입시켰고, 브루클린의 급속한 성장을 유도했습니다. 이는 1898년 브루클린이 뉴욕시에 공식적으로 통합되는 데 결정적인 기반이 되었습니다.



20세기 초반, 이스트 리버의 연결 완성


브루클린 교의 성공 이후, 이스트 리버(East River)를 따라 통근과 물류 이동을 위한 교량 건설이 이어졌습니다.



윌리엄스버그 교 (Williamsburg Bridge, 1903)는 브루클린 교 완공 20년 후에 개통되었으며, 맨해튼의 로어 이스트 사이드와 브루클린의 윌리엄스버그 지역을 연결했습니다. 이 교량은 맨해튼의 과밀을 해소하고, 대규모 유대인 및 동유럽 이민자들의 브루클린 정착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통로가 되었습니다.




맨해튼 교 (Manhattan Bridge, 1909)는 브루클린의 덤보(DUMBO) 지역과 맨해튼의 차이나타운을 연결합니다. 이 다리는 차량 통행 7개 차선, 지하철, 보행자 통로, 자전거 도로를 모두 갖춘 트러스 보강형 현수교입니다. 브루클린 교의 경험을 바탕으로, 철도 교통의 하중을 견디도록 설계된 다음 세대의 도시 공학을 상징하며, 신고전주의적 미술(Beaux-Arts) 양식의 화려한 입구로 유명합니다.




88542-Manhattan-Bridge.jpg 맨해튼교



퀸즈보로 교 (Queensboro Bridge, 1909)는 맨해튼과 퀸즈를 연결한 최초의 주요 교량으로, 캔틸레버식 트러스 구조를 사용했습니다. 퀸즈 지역의 개발을 촉진하고, 제1기 마천루 시대에 급증한 맨해튼 상업 지구의 노동력 수송을 지원했습니다.



로버트 모제스(Robert Moses) 시대, 자동차 중심의 교량 확장


1930년대 이후 로버트 모제스의 주도로 도시 계획이 자동차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맨해튼 외곽을 연결하는 대형 교량과 터널이 건설되었습니다.



조지 워싱턴 교 (George Washington Bridge, 1931)는 허드슨 강 위로 맨해튼과 뉴저지를 연결하는 대규모 복층 현수교입니다. 미국 전역의 고속도로망과 뉴욕을 연결하는 주요 관문이 되었습니다.




c62c32f6-f155-4fa0-b90e-f6d22db54dff.jpeg


트라이보로 교 (Triborough Bridge, 1936)는 맨해튼 북부 할렘강을 건너 맨해튼, 퀸즈, 브롱스를 연결하는 대규모 교량 단지(현재 로버트 F. 케네디 브리지)입니다. 뉴욕 광역권의 교통 흐름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으며, 모제스가 추구한 자동차 중심 도시 인프라 확장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뉴욕 5개 자치구의 통합 완성 (스태튼 아일랜드 연결)


베라자노 내로스 교 (Verrazzano-Narrows Bridge, 1964)는 로버트 모제스의 마지막 역작 중 하나로, 브루클린(포트 해밀턴)과 스태튼 아일랜드(포트 워즈워스)를 연결합니다.



완공 당시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였으며, 뉴욕 항구의 관문인 내로스를 가로지릅니다. 이 교량의 개통으로 스태튼 아일랜드가 뉴욕의 나머지 지역과 육상으로 직접 연결되어 통근권에 완전히 통합되었고, 섬의 교외화와 인구 증가를 폭발적으로 촉진하며 뉴욕시 5개 자치구 연결을 완성했습니다.







keyword
이전 09화9. 1WTC 도시 재건과 초고층, 주거혁명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