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an 07. 2024

한 번 사는 인생이라서 더 소중한 나의 삶이다

하단 링크 유튜브 인문학 수업 김종원 작가님 강의

https://youtu.be/xGoFRSxZUrk?si=9CUHOh9OMmnmBvLg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전문입니다~

1. 인생의 품격과 수준까지 높이는 4단계 글쓰기 기술

2. 마흔 살 이후부터는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3. 사람이 찐으로 무너졌을 때 나타나는 신호 5가지

4.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5. 하루 한 장 365 내 아이 성장 일력 낭독


올 해 대학교 3학년이 될 큰 애는 이제 많이 컸다고 자신만의 시간이 많이 필요하나 싶다. 둘째는 감기로 빠진 데다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어 학원에서 공부하는 학습량이 늘고 최근 가입한 인문학의 대가 김종원 작가님과 스몰빅 클래스 조승우 대표님이 만드신 인문학 프로그램 <마음 우체국> 밴드에서 하는 오늘의 실시간 소통 리더( 아이를 위한) OT 수업이 있으나 다음에 올려 주시는 녹화 저장방송으로 만나볼 있으니 그렇게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오늘 수업을 내가 시청하면 되니 어려운 일이 아니며 간단하다. 금요일에는 학원에 가지 않지만 토요일 학원 수업 준비 과제 양이 많아 계속해서 아이는 집중하고 있다. 아이들이 클수록 함께 하는 시간이 쉽지 않으니 나라서 할 수 있는 내가 좋은 일에 지금 집중하는 것이 나에게 가장 좋은 인문학 수업이 되는 것 같다.


좋은 분 덕분에 점점 나는 청춘시절을 살게 되는 아련한 지성의 날을 경험한다. 나이에 비해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글과 책이 가득히 쌓여 그것을 가까이하는 것만으로도 나는 한 줄을 보고 읽고 배우며 내 삶으로 가져와 살 수 있으니 그보다 귀한 세상의 가치가 어디 있을까. 오전 10시 내 시간을 보내고 오후에는 가능하면 친정 아빠께 다녀오고 싶다. 일요일에는 친정 엄마께 다녀와야 할 테니까.


<마음 우체국> 이야기 브런치 북을 만들어 브런치 공간의 기록을 저장해야 하는데 글을 먼저 쓰다 보니 벌써 몇 편이 되었으나 하나씩 다시 하면 되는 일이다. 오늘은 오후 3시 30 분 친정 아빠 면회 신청을 해 두었다. 오늘 내 삶에서 빛난다는 건 늘 가장 가까이서 할 수 있음에 지성의 언어와 글에 충실하며 가능한 일이 많다.


인기 많고 사랑받는 삶을 살고 싶다면 지성 김종원 작가님 유튜브 인문학 강의 함께 공유합니다^^

https://youtu.be/m8tkG_jCRLs?si=PJGFP-fISIvi0uDg​​​

2024.1

니체가 답하다.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김종원 작가님 저서 신간 안내입니다>




이전 28화 중3 대2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