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주제 리스트를 매트릭스로....
기업에는 직원들의 역량 개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 주제를 다루고 있다.
조직 내 직책(팀원, 팀장, 임원 등)을 기반으로 하는 계층별 리더십 교육도 있고,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직무 역량도 있다. 역량(Competency)의 3요소 KSA(Knowledge, Skill, Attitude)를 기반으로 많은 교육 과정이 설계되고 진행된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많은 내용을 다음과 은이 4사분면으로 나눈 과점에서 정리해 보았다.
다양한 교육 주제를 그 내용과 수준에 따라 기본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요구사항의 정도에 따라 표준형과 맞춤형으로 나누었다.
제일 먼저 가장 기본적인 과정인 마인드셋 차원의 주제들이 있다. 직장인이라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마음가짐들을 주제로 다루고 있다. 이어 좀더 심화된 내용으로 주제별 전문 영역의 내용으로 들어간다. 또 한 축으로는 업무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정리하고 공유하면서 응용력을 키우는 영역이 될 것이다. 전문지식관점과 사례연구관점은 상호 작용을 하면서 그 깊이를 더해간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에는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제들을 다루게 된다.
이것을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예를 들어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물론 이것은 예제이다. 실제는 훨씬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진행된다. 일단 여기서는 교육 프로그램의 종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정리해 본 내용이니 만큼 참조 수준에서 접근해 보길 바란다.
다시 한 번 정리해보면 범용화할 수 있는 주제로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누고, 또 한 측면에서는 회사의 니즈에 맞춘 주제로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나누었다.
1사분면은 표준형 기본과정으로 정의해 보자.
제시된 주제는 성취몰입, 변화관리, 윤리경영, 업무의 정석, 문서기획, 코칭, 커뮤니케이션, PT 스킬 등이 있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이다.
표준형 심화과정을 2사분면으로 놓고 보자.
제시된 주제가 경영전략, 마케팅, 위기관리, 필드리더십, 의사결정, 사내강사양성 과정 등이 있다. 해당 내용을 보면 좀더 다양하고 복잡한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다. 심화과정으로 갈 수록 조직 내 책임자들에게 필요한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3사분면은 맞춤형 기본과정으로 정의해 보자.
여기에서 언급한 맞춤형이라고 하는 것은 사업 활동 분야의 산업 환경의 특성, 경영 활동에 직면한 이슈, 회사의 특성이나 구성원의 특성에 맞춰 진행되는 과제이다. 교육 경험이 많은 강사일수록 회사마다 처한 다양한 이슈를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마지막 4사분면은 맞춤형 심화과정이다.
거의 해당 주제에 대한 컨설팅 역량까지 요구되는 영역이다. 기업체 강사라면 자신이 전문으로 하는 영역에서 컨설팅까지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이기에 가장 높은 단계이다. 강사들의 최종 목표가 되기도 한다. 이는 다양한 배경지식과 수행경험, 심도있는 고찰까지 모든 역량이 고양된 수준이기에 오랜 시간이 요구되기도 한다.
여기서 각 교육 프로그램별 내용은 기회가 될 때마다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에는 같은 내용이지만 해당 내용을 주제별로 다시 한번 그룹핑해보자.(사실 같은 항목을 여러 기준에 따라 이렇게 저렇게 그룹핑해보면서 핵심적인 요소를 도출해 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작업이다)
주제를 조직 내 구성원의 역할 수행에 초점을 맞춘 리더십, 업무 수행 성과에 중요한 기반이 되는 직무 역량, 그리고 조직 시너지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조직 개발, 또한 조직 내 경영에 대한 기본 지식과 기능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실무 관점에서 접근해 볼 수 있는 경영 실무, 그리고 컨설팅 성격이 많이 요구되어지는 컨설팅 등의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해당 주제를 우선적으로 받아야 할 대상자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대상자를 정의할 때에는 사원, 계장,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상무, 전무, 대표이사, 회장 순으로 나누는 직급별로 나눌 수도 있고. 책임 소재 여부에 따른 팀원, 팀장 등의 직책자 순으로 나누기도 한다. 직급과 직책은 다소 다른 개념이지만 편의상 여기서는 사원부터 과장까지는 팀원으로 차장부터 부장까지를 팀장으로 나누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위의 그림3이 대상자별로 주료 다루게 되는 과목이 되겠다. 여기에 우측에 보면 개인차원, 집단차원, 조직차원으로 나누어 매칭시켰는데, 이렇게 3개로 나눈 것이 소위 '조직행동론(Organizational Behavior)의 연구 주제'를 구분한 내용이기도 하다.(요 내용은 강사의 법칙 Ep.05 https://brunch.co.kr/@bizhrd/6 참조)
마지막으로 기업 교육을 분류할 때 시점을 중심으로 살펴 보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승진할 때이다. 승진에 따라 책임과 역할, 소위 R&R(Role and Responsibility)의 변화가 생기게 되면서 갖춰어야 할 마음가짐과 요구되는 관리와 실무 스킬이 달라지기에 승진자 교육이 시행된다.
본 필자도 승진자대상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이 다음과 같다.
어떤가? 기업에서 주로 다루는 주제를 여러가지 관점에서 정리 보았는데 이 중에서 내가 주력해서 특화할 부분이 보이는가? 기업 교육은 완전 특화된 주제를 제외하고는 심리학, 교육학, 경영학 등의 전공자들이 주로 강사로 활동한다. 전공 부분을 기반으로 그 영역과 범위를 넓혀 나간다.
기업체 강사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기업 니즈에 부합해야 하고, 이는 기업이 봉착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끊임없이 정진해야 하는 것이다.
다음 단원에서는 '강사의 경력 닻'으로서 '강사의 전문 수준 유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