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퉁불퉁울 Nov 08. 2020

도전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아들아.

인생은 얼마나 많은 도전을 해보았느냐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떤 것도 도전 없인 얻어질 수 없다.

아빠도 많은 도전을 했다.

많은 도전 끝에 엄마도 만나고,

많은 도전 끝에 우리 아들도 만나게 되었다.


도전은 실패를 낳고 또 성공을 낳는다.

그런데 도전은 성공을 쉽게 낳지 않는다.

도전은 성공보다 훨씬 많은 실패를 낳는다.

이게 바로 사람들이 도전을 두려워하는 이유이다.


그래서 나는 네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도전의 성질에 대해서 알려주고 싶다.


다시 한번 이야기해보자.

도전은 실패를 낳기도 하고 성공을 낳기도 하는데, 아무래도 실패를 더 많이 낳는다.

도전이 실패 없이 한 번에 성공으로 이어진다면 이것은 축하할만한 일이다.

하지만 그것이 꼭 좋은 일이라고 할 수는 없다.

또한 여러 번의 반복된 실패는 아픈 일이지만 그것이 꼭 나쁜 일이라고 할 수는 없다.


당연하게도 도전의 성공 여부는 내가 가진 나의 능력치와 관련된다.

간단하게 줄여서 나의 레벨이라고 생각을 해보자.


빠른 성공이 왜 좋지 않다는 것인가.

성공에는 운과 실력 모두가 필요하다.

하지만 빠른 성공에는 일반적으로 실력보다 운이 크게 작용하게 된다.

운이 크게 작용하다 보니 내가 가진 능력보다 더 큰 성취를 이루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이게 바로 빠른 성공이 위험한 부분이다.


사람은 어떤 성공을 통해 본인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내가 가진 나의 능력을 정확하게 알지 못한 채 스스로에 대한 과대평가가 이루어진다.

도전이 거기서 멈춘다면 나름 해피 엔딩으로 끝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도전은 중독성이 강하다.

특히 성공한 도전의 중독성은 무서울 정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성공은 다음 도전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 도전은 보통은 본인의 능력 이상의 것에 대한 도전으로 연결된다.

나의 레벨에 맞지 않는 도전을 하게 되는 것이다.


실패에 대한 고려는 점점 줄어든다.

실패에 대한 고려 없이 맞이하는 실패는 상당히 뼈아프다.


대표적인 예로 주식 투자가 있을 것이다.

초심자의 행운으로 좋은 결과를 얻은 투자자는 투자의 결과를 온전히 본인의 실력으로 치환한다.

본인의 진짜 실력에 운을 더한 것을 본인의 실력으로 오해하게 되는 것이다.

나의 실력이 20 운이 80이라면 본인의 실력을 100으로 오해한다.

본인의 실력에 대한 냉철한 고찰이 있었다면 20 만큼의 리스크를 짊어지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나,

이렇게 만들어진 오해는 100 만큼의 리스크를 짊어지게 만든다.

20 만큼의 리스크는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이고 100 만큼의 리스크는 감당하기 버거운 리스크일 것이다.


실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성공은 위험한 것이다.


실패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자.

실패는 분명히 상처를 남긴다.

실패를 했으나 상처를 받지 않는다면 도전의 진정성에 의심을 가져봐야 한다.

실패는 분명 아픈 것이다.

하지만 실패는 상처만을 남기지는 않는다.

실패는 우리에게 경험치를 남겨준다.

알차고 충분한 경험치는 오직 도전만으로만 얻을 수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고

백견이 불여일각이며

백각이 불여일행이다.


그렇게 거듭된 실패가 너에게 상처만을 주었다는 생각을 버리고,

네가 많은 경험치를 얻었다고 생각을 해보길 바란다.

이미 네가 모르는 사이에 넌 레벨업을 한 것이다.


시험에 낙방했다면 비록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는 해야겠지만 너의 부족한 부분을 깨닫고 공부 방법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운동을 하다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면 다음 대회를 기약해야겠지만 너에게 더 적합한 훈련 루틴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사업을 하다 실패했다면 아마 약간의 빚을 지게 될지도 모르겠지만 네가 사업을 해보기 전에 몰랐던 부분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보강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실패는 위대한 것이다.

그런데 그 실패가 위대한 것이 되려면 네가 실패를 대하는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

실패를 패배자의 마음으로 대할 것이 아니라 실패를 이미 성공한 사람의 마음으로 대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최대한 실패의 긍정적인 부분만을 바라보면 가능하다.


그렇게 실패의 긍정적인 면모를 바라보게 된다면 도전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게 된다.

한 번의 도전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너의 탓이 아니다.

너는 지극히 당연한 레벨업의 과정을 밟아가고 있을 뿐이다.

그렇게 마주하는 여러 번의 실패들은 너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 것이다.


결국 도전을 한 사람은 무엇이든 얻게 되는 것이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마라.


이전 21화 사람들은 생각보다 행복하지 않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