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쌀 Feb 01. 2022

설날 떡국



인간 정서의 심층부에 저장된 정서는 여러 가지 경험으로 형성된다. 그중 맛을 빼놓을  없다. 설날에 먹는 떡국 맛은 특별한 정서를 불러온다.

떡국으로 아침을 간단하게 먹었다. 그 옛날 먹었던 떡 만둣국 맛을 뇌가 재현할 수는 없었지만, 세 식구가 말없이 흠흠 먹었다. 간식으로 한과와 커피를 마셨다. 만질 수 없는 맛과 한 순간이 마음 밑바닥에 저장되었다.


  거실에서 내려다보니 밤새 눈이 내렸는지, 온 세상이 하얗다. 상서로운 기분이 들었다.  쌀가루 같은 눈이라고 하지 않던가. 화이트 크리스마스 같은 기분이라고 할까. 드르르 커튼을 걷으며 괜스레 강아지 이름을 자꾸 불러 보았다. 녀석이 황송한 지 꼬랑지가 떨어져라 살랑대었다.


  빳빳한 것으로 준비해놓은 신권을 강아지에게 줄 수는 없는데, 아들이 세배할 생각을 안 한다. 벌써 25살 되었구나. 내 나이 세어서 무엇하리.

간소한 명절이지만 마음만은 충만했다. 문득 어머니 만둣국 맛이 생각났다. 신포기 김치를 다져서 고기를 넣어 빚은 김치 손만두. 떡은 얼마나 매끈하게 목구멍을 타고 쏙 내려갔던가.

충만이 결핍이 되지 않기를.*





설날



설날에 떡국을 끓여 먹으며


내 나이 대신


아들의 나이를 헤아려 본다.


벌써 25살



화살처럼  빠르게 가는  시간


잡을  수는  없지만


매 순간  감사하며  살아가라는


하늘의 선물



2022년 설날,


밤새 눈이 살포시 내려


세상의 시끄러움을 잠시 덮었다


새둥지에 눈까지 품은


 겨울나무가


살 에는 추위에


꿋꿋하게 서 있다


작은 불만을 말해 무엇하리


모두 건강하니 감사하다.*








설날 아침에  김종길

​​


매양 추위 속에


해는 가고 또 오는 거지만


새해는 그런대로 따스하게 맞을 일이다.


얼음장 밑에서도 고기가 숨쉬고


파릇한 미나리 싹이


봄날을 꿈꾸듯


새해는 참고


꿈도 좀 가지고 맞을 일이다.

오늘 아침


따뜻한 한 잔 술과


한 그릇 국을 앞에 하였거든


그것만으로도 푸지고


고마운 것이라 생각하라.


세상은


험난하고 각박하다지만


그러나 세상은 살 만한 곳


  나이를 더한 만큼


좀 더 착하고 슬기로울 것을 생각하라.


아무리 매운 추위 속에


한 해가 가고


또 올지라도


어린것들 잇몸에 돋아나는


고운 이빨을 보듯


새해는 그렇게 맞을 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별 내리는 숲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