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근애 Jan 09. 2024

육아는 쉽다(?)

셋째는 진정 발로 키우는 것인가

어제오늘 귀염둥이의 평온한 모습에 나도 만족스럽다.

첫째, 둘째 때는 느끼지 못했던 이 평온함은 뭐지?


43일 차막둥이와의 생활에서 나는 아무것도 욕심내지 않았다. 물론 신생아시절이기도 하지만 내 몸과 체력이 허락되지 않았고, 여러 상황상 내가 무언가를 더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았다.


어제오늘 막둥이와 단 둘이 있었다. 그런데 그리 힘들지 않다. 아이가 보채지 않고 잘 먹고 잘 싸고 잘 놀고 잘 자준 것이 크다. 그런데 첫째 둘째 때는 육아가 힘겹고 우울하기만 했을까.

아이에 집중하지 않았기 때문일 거라는 짐작을 해 본다.


아이에 목을 매라는 의미는 아니다.

첫째, 둘 때는 처음으로 쉬어보는 육아휴직이었기에 뭔가 육아 외에 눈에 보이는 성취를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아이를 잘 키우는 것보다 오히려 다른 것에 더 관심을 가졌었다. 그러다 보니 아이의 작은 움직임, 아이의 루틴에 크게 관심이 없었다. 그저 울면 안아주고 밥 주고 놀아주고... 쏘울이 없었다.

아이와 정서적으로 교감하는 것이 부족했다. 아이와 늘 함께 있었지만 아이가 원하는 만큼 정서와 애정을 채워주지 못했던 것 같다. 


뭔가 더 읽고 싶고 쓰고 싶다. 하지만 의지적으로 쉰다. 아이와 함께 낮잠을 잔다. 비효율적인 일 같지만 아이를 더 잘 돌보기 위해 에너지를 비축한다. 오히려 나의 시간과 체력에 투자하는 일이다.


아이의 하품, 움직임, 옹알이, 표정을 자세히 살피면 아이의 원하는 바를 빨리 알아 대성통곡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이게 첫째, 둘째 때와는 다른 셋째 엄마의 노하우라면 노하우랄까.


이래도 내일의 아기는 종잡을 수 없다. 아이 셋을 키워도 다 다르니. 누가 셋째는 발로 키운다고 했나.


매거진의 이전글 막둥이의 백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