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마, 뷰티풀AI, 에이아이피피티, aippt, 챗GPT 인공지능 AI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는 회사 내에서 PPT를 금지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 는 슬라이드가 아닌 6쪽짜리 글로 소통하는 방식을 선택했지만, 우리나라 현 실은 다르다. 대부분의 기업은 여전히 회의실에서 PPT 슬라이드를 넘기며 발표한다. 여전히 수많은 직장인은 매주 슬라이드를 만드느라 귀중한 시간 을 쓰고 있다. 컨퍼런스를 비롯한 강의 현장도 마찬가지다. PPT도 필요에 의 해 태어난 형식이라서, 앞으로도 널리 사용될 것이다. 글상자를 채우고, 색감 을 정하는 요식 행위로 시간을 빼앗을 것이다.
다행히 AI의 발전으로 프레젠테이션 생성 AI 도구가 많이 등장했다. AI는 단 몇 분 만에 발표 주제에 맞춰 슬라이드 초안을 작성하고, 디자인을 최적화 하며 시각자료까지 만든다. 앞서 클로드에서 PPT를 만드는 실습을 진행해봤 는데, 전용 AI를 쓰면 더 빨리 더 예쁘게 가능하다. 실제로 미국 기업 관리자 66%가 이미 업무 생산성을 위해 프레젠테이션 제작에 AI를 활용하고 있다. 국 내 기업들 역시 브랜드 통일성과 효율적 업무를 위해 감마, 뷰티풀 AI, 에이아 이피피티 같은 AI 도구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결국 베이조스처럼 PPT 를 아예 없앨 수 없다면, AI를 활용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대기업은 PPT 디자인에도 기업 아이덴티티가 적용된다. 중소기업이나 소기업은 그런 면이 부족하다. 이런 서비스에서 특정 템플릿을 활용하면 디자인 면에서 통일성 있는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검은 터틀넥과 청바지를 입은 한 남자가 조용히 무대 중앙으로 걸어 나왔다. 그의 발소리는 들리지 않았지만, 모든 시선이 그를 향해 쏠렸다.무대 뒤 대형 스크린엔, 검은 배경 위에 하얀 글씨가 큼지막하게 떠올랐다.
“Today, Apple is going to reinvent the phone.”
2007년 1월 9일, 애플 본사 모스코니 센터. 잡스는 이름하여 잡스 스타일 PPT를 배경으로 하여 신제품을 소개했다.
슬라이드는 계속해서 말을 아꼈다.
숫자 하나, 이미지 하나, 문장 하나
청중을 완전히 몰입되었다.
아니, 매료당했다는 표현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하는 PPT는 화려한 도표와 많은 텍스트로 도배가 되어 있었다. 누군가가 잡스처럼 잡스보다 먼저 잡스 스타일 PPT를 사용했다면, 분명 진정 크나 큰 경을 쳤을 것이다.
잡스 스타일에는 이유가 았다. 그 이유를 한 줄로 축약해볼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오래 기억에 남게 하기 위해서
잡스는 슬라이드에 핵심만 남기고, 시선은 발표자인 자신에게 집중시켰다. 청중은 잡스의 입에서 흘러나오는 스토리텔링에 이끌렸다. 기술이라기보다는 마법처럼 보이게 설명을 이어갔다. 그렇게 아이폰을 세상에 소개했다. 반응은 뜨거웠다. 발표를 본 모든 사람이 이미 매료되었으니 말이다.
잡스의 PPT가 단순하지만, 디자인적으로 완벽히 가공되었으므로, 우리가 발표에서 사용하는 그많은 도표와 글씨가 담긴 PPT보다 만드는 데 더 많은 비용이 든다.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경은 어려운 것이다. 또한 누구나, 그리고 언제든지 잡스 스타일 PPT가 유효한 것도 아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PPT AI가 필요하다.
과학과 기술은 노동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발전했다. 세탁기는 빨래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주었다. 선풍기는 부채질의 역설에서 해방시켜주었다. 자동차는 어떤가? PPT AI도 마찬가지다. PPT의 지옥에서 벗어나도록 다음과 같이 발전을 했다.
1. 사람 스크립트 입력 -> AI 디자인 적용
2. AI 스크립트 생성 -> AI 디자인 적용
1번 방식에서 스크립트는 사람이 생성한다. 그러므로 PPT를 디자인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2번 방식에서는 스크립트 생성까지도 AI가 한다.
단지 "3년간 테슬라 주식 흐름을 정리해주고, 하반기 주식 향방을 예측해줘"라고 AI에 입력하면, AI는 충실하게 리포트를 생성한다. 내용을 살펴보고 이상이 없으면 "PPT로 만들어줘"라고 입력하자. 그러면 간단히 PPT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클로드 같은 멀티모달로도 수행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감마 같은 PPT 생성 전용 AI가 등장하며 더 일사천리로 서비스되고 있다. 이제부터 클로드와 감마로 PPT를 만드는 과정을 비교하면서 PPT 생성 AI를 알아보겠다.
클로드로 웹에서 동작하는 PPT를 만들 수 있다. 언제 쓰냐고? PPT 프로그램이 로컬 PC에 설치되어 있지 않을 때, 또는 빠르게 PPT를 만들고 싶을 때! 내용만 추릴 수도 있고, 디자인까지 가능하다.
01 문서 하나를 입력으로 주면서 PPT를 요청했다.
02 내가 프롬프트를 대충 적었기 때문에 텍스트로 PPT 내용을 출력하는 결과를 얻었다. “음... 내용을 잘 분석했네. 내가 원하는 것은 텍스트 스크립트를 기반으로 HTML 구조의 고품질 슬라이드 자동 생성하는 거야.”라고 추가 요청을 하자 드디어 웹에서 동작하는 PPT를 보여준다! 감동이다! 직접했으면 2시간은 걸렸을 것이다!
감마(Gamma)는 AI 기반 올인원 콘텐츠 생성 플랫폼으로, 사용자가 복잡한 디자인 기술 없이도 전문적인 결과물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게 돕는다. 기존에 작성한 노트를 자동으로 슬라이드 형식으로 변환해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단축한다. 파워포인트나 PDF 파일을 불러와 레이아웃과 디자인을 한층 세련되게 개선할 수 있다. 웹사이트 구축 기능도 제공해 포트폴리오나 회사 랜딩 페이지 등 다양한 웹 페이지를 개발 지식 없이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실습을 해보면 느끼겠지만 미리 언급하자면, 감마는 너무 사랑스러운 도구라 입이 떡 벌어진다. 클로드와 비교할 수 없는 디자인 수준이다. PPT를 자주 작성하는 직무라면 필히 유료 가입하여 애용하기 바란다.
01 기존에 작성한 글이 있다면 기존 글을 이용해도 되지만, 여기서는 발표 자료 자체도 생성하는 ‘생성’을 클릭하자.
02 프리젠테이션을 선택하고, 프롬프트를 입력하거나 예시에 있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자.
03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곧바로 글을 PPT에 알맞게 생성한다. ‘생성’을 클릭한다. 그러면 PPT 생성이 순식간에 완료된다.
대부분의 글은 책에 있는 내용이다. 최대한 빨리 16부작을 업데이트하고자 노력하겠으나, 아마도 한두 달은 걸릴 것이다. 못참겠으면 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