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시험 및 실제 알아야 할 시차계산
"승무원하면 떠오르는 건?"
실제 승무직을 하면서 중요해지는 건 단연 시간과 공간이다. 비행기를 타고 하늘을 가르는 건 일차적이고, 실제적으로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든다. 그래서 기내 승무원으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게 있다면 바로 UTC 라는 것이다. UTC 는 Universal Time Coordination 즉, 세계 공용시간으로 그리니치 타임으로 알고 있는 개념과 비슷하다.
U T C
UTC 관련해서는 내가 응시한 2010년 5월 오픈데이 카타르항공 필기시험에도 10문제 내로 출제가 된 바 있고, 트레이닝 기간에도 시간차이를 계산하는 내용도 배운다. 트레이닝 뿐 아니라 실제적으로 비행을 하게 되면 비행 전 브리핑에서 스테이션 인포메이션(station information)에서 확인해야하는 사항 중 하나 역시 UTC 이다. 참고로 도하는 UTC +3 이며, 한국은 UTC +9 이다.
예 ①
The local time in ISB is 1800h. What is the time in LHR in summer?
이스탄불의 현지시각은 오후 6시인데, 여름일 경우, 런던은 몇시간 이겠는가?
참고로 ISB와 LHR는 도시 코드명으로 이스탄불과 영국(런던히드로공항)이다. 써머타임까지 생각해서 시간을 구해야 하는 문제이다.
예 ②
도하 5시 30분 도착인 사람이 7시 30분에 카트만두로 전화하려는데, 카트만두는 몇시이겠는가?
'도착해서 바로 전화해야지, 2시간 뒤에 전화하는 상황은 무언가?'
'현지 도착해서 피곤함에 잠들면 그럴 수도 있겠나.'
문제는 문제일 뿐, 도시간의 시차를 계산해서 정확한 시간을 알아내는 건 결코 어려운 일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