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아 Feb 02. 2022

Q5. 저작권 없는 BGM은 어디서 구하나요?

< 보통유튜버 이야기 > Happysaea's FAQ

사진과 영상의 가장 큰 차이는 움직임이기도 하지만, 사운드이기도 합니다. 사진에는 없고 영상에는 있는 BGM(배경음악)은 전체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죠. 그래서 영상을 하나 만들 때마다, 수십 수백 곡의 음악을 들어보며 신중히 BGM을 선택하곤 합니다. 


만약 유튜브를 통해 수익창출을 할 거라면, 상업 목적으로 이용 가능한 무료 저작권 음악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유명한 팝이나 영화음악 등을 그냥 사용하는 경우 보통은 영상의 수익이 원작자에게 넘어가게 되며, 원작자의 라이선스 방침이 엄격한 경우에는 저작권 침해를 사유로 영상이 삭제되거나, 소송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제작자가 2차 활용을 허용해준 음악들을 사용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저작권 없는 배경음악을 얻을 수 있는 곳을 추천해볼게요!


1. YouTube 스튜디오의 '오디오 보관함'

유튜브가 크리에이터를 위해 제공해주는 오디오 라이브러리 안에는 다양한 장르, 분위기, 길이의 무료 음악과 무료 음향 효과들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곡들도 추가되고 있으며, 생각보다 개수도 많아 활용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설명에 원작자 표시를 삽입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2. 페이스북 페이지의 '사운드 컬렉션'

페이스북도 크리에이터를 위한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페이스북에서 '페이지'를 만든 뒤, 게시 도구의 사운드 컬렉션에 들어가보면 7천개가 넘는 트랙과 2천개에 달하는 사운드 효과음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두 곳만 잘 활용해도 멋진 영상을 만드는 데 문제가 없을 거예요. 

하지만 조금더 힙한 느낌의 BGM을 찾고 싶다면, 


3. 사운드클라우드 (https://soundcloud.com/)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본인이 만든 영상을 유튜브에 올린다면, 개인 제작자=뮤지션들이 본인의 음악을 공유하는 곳으로 사운드클라우드라는 곳이 있습니다. 전세계의 아티스트, 밴드들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중에는 상업적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음악을 제작하는 아티스트도 있고, 서로 윈윈할 목적으로 수익의 일부를 배분하거나 혹은 영상 하단 설명란에 사운드 클라우드 링크를 게제해주는 조건으로 자신의 음악을 제공해주는 아티스트도 있습니다. 만들고 있는 영상과 어울리는 음악을 찾기 위해 조금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아티스트에게 직접 곡 사용을 허가받는다거나 번거로움이 따를 수는 있지만 활용하기 좋은 웹사이트입니다.


4. 아트리스트 (https://artlist.io/)

매번 배경음악을 찾기 위해 이곳저곳을 뒤적이며 시간을 오래 들여야하는 영상제작자들을 위해, 저작권이 없는 음악들을 잘 정리해둔 웹사이트도 있습니다. 1년에 $199 (한화 23~25만원)의 구독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여러 음악들을 음악의 장르, 전반적인 분위기, 악기에 따라 분류해두었고, 틱톡에 좋은 콜렉션, 광고에 좋은 콜렉션 등 용도에 따른 추천 음악 콜렉션이 있어 사용하기 편해 4년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드디어 '이 음악과 비슷한 음악'을 추천해주는 기능도 생겨서 BGM을 찾는데 드는 시간이 절반 이상 줄어들었답니다! 혹시나 아트리스트 구독을 원하신다면 이 링크를 활용해보세요. https://artlist.io/happysaea-228193 1년의 구독기간에 +2개월을 더 사용할 수 있는 추천링크입니다. 



+ 추가로, 영상에 자막을 넣는다면 폰트 역시 상업적 활용이 가능한 무료폰트를 활용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에서 만들어 배포한 나눔체 시리즈, 배달의민족에서 만들어 배포한 배달의민족체 시리즈가 있는데요.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운영하는 웹페이지 '공유마당'에서 이밖의 다른 무료폰트 목록들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들어낸 결과물의 저작권이 중요하듯, 다른 사람들의 수고와 노력이 들어간 것들에 대한 저작권을 지키는 멋진 제작자가 되어주세요 : )

이전 20화 #15. 인생 날로 먹고 싶다.. (유튜버의 영상편집)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