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민정 Dec 30. 2018

1.4. 발달단계에 맞는 영어학습

아이의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맞게 영어학습을 도와주기

1.2. 영어교육, 일찍 시작할수록 좋을까?(https://brunch.co.kr/@mjmoon/3)에서 살펴보았듯이 너무 일찍 과도하게 이루어지는 영어학습은 효과적이지 않으며, 영어학습은 아동의 인지발달과 모국어 언어발달 속도에 맞게 적절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1.3. 학습의 발판 되어주기(https://brunch.co.kr/@mjmoon/48)에서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아동의 언어 학습을 도와주는 방법을 논했습니다. 지금부터는 아동의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 단계에 따라 적절한 영어학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밝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어학습단계에 대한 인식은, 

1. 파닉스(Phonics) 익히기 

2. Phonics 책 / Sight Word 책 읽기 

3. 좀 더 긴 책 / 어려운 책 읽기 

4. 문법 및 쓰기

로 여겨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 (정말 바람직하지 못하지만) 1,2단계 때부터, 영어를 우리말로 번역하여 단어를 암기하게 하여 어휘를 키웁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더 일찍 시작한다고 해서 더욱 효과적인 것은 아니며, 무엇보다도 이러한 학습과정은 아동 개개인의 발달에 맞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각 학습단계별로 핵심적으로 성취해야 하는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음 단계에 가서도 그 부분이 결손 된 상태에서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전체적으로 각 학습단계를 다음과 같이 나누고 성취해야 할 핵심 요소와 알맞은 학습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0~7세) 파닉스(Phonics) 익히기: 파닉스는 쉽게 말하면 글자에 맞게 말소리를 내는 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선행되어야 하는 과정과, 알파벳과 소리를 익히는 과정을 단계별로 알아봅니다.

3. (7~8세) Sight Words 익히기: Sight words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보는 단어를 뜻합니다. 글자를 보고 읽을 수 있다면, 이제 단어의 뜻을 알고 Sight Words와 함께 문장 단위로 의미를 확장해주게 됩니다.

4. (7~12세) 소리 내어 읽기(Read Aloud) 단계: 여러 문장이 합쳐진 글을 소리 내어 읽게 하며 유창성을 길러주고 표준철자에 맞게 발음을 하는지 확인하며 파닉스를 계속해서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7~12세) 묵독-속으로 읽기(Silent Reading) 단계아동이 유창하게 소리 내어 읽게 되면, 눈으로 읽는 단계(Silent reading, 묵독)로 넘어가도록 도와줍니다.

6. (12세 이후) 영어학습의 고급 기술: 언어구사의 4가지 영역(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을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것에서 나아가 독해, 어휘 학습, 문법, 쓰기 등 고급 기술로 넘어갑니다.


< 참고문헌 >

Robert S. Siegler. 1995. 아동 사고의 발달(Children’s Thinking). 미리내. 

Anita Woolfolk. 김아영 외 공역. 2015. 교육심리학(Educational Psychology). 박학사

하코다 유지 외 공저. 강윤봉 역. 2014.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 Brain, Modeling and Evidence). 한국뇌기반연구소

이전 03화 1.3. 학습의 발판 되어주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