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디자인하다.
정확한 목표 없이 성공의 여행을 떠나는 자는 실패한다.
목표 없이 일을 진행하는 사람은 기회가 와도
그 기회를 모르고 준비가 안되어 있어 실행할 수 없다.
인생에 있어서 목적과 목표 설정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목적은 인생의 나침반 역할을 하고 목표 설정은 가야 할 길의 이정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인생의 목적이 없다면 사람은 쉽게 방황합니다.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적지를 전혀 알 수 없게 됩니다.
길을 잃고 해멜 수밖에 없는 사람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인생의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지 못한다면 방향은 알지만 얼마나 오래 걸릴지 전혀 예측이 불가능해집니다.
심지어 목표지점까지 최단시간 내에 갈 수 있는 방법을 찾더라도 전혀 깨닫지 못하게 됩니다.
이에 오늘은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는 3단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인생의 목적을 적어 보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그 까닭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인생의 나침반이 되기 때문이기도 하며, 내가 살아가야 할 이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요새 흔히 보는 마블 영화도 그렇고 대부분의 영화의 주인공들을 보면 항상 자신이 누구인지 고민을 합니다.
아이언맨의 토니 스타크도 자기가 스타크인지 아니면 아이언맨인지 오랜 시간 고민을 했습니다.
그리고는 엔드 게임에서 완성된 자아를 보여주며 멋지게 마무리를 장식했습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세상에 태어나게 된 이유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 이유를 목적을 적음으로써 알 수 있게 됩니다.
목적을 찾게 되면, 목표를 정하게 됩니다.
목표를 정하면 그 목표를 따라서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말 그대로 목적이 가야 할 길을 안내해주는 가이드가 되어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이 꼭 시간을 내어서 생각을 해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만일 도저히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 것인지 모르겠어'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일단 서점으로 달려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다음의 프로세스를 따라 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 인물에 관련된 서적 10권을 책장에서 고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 서적도 상관없고 어른 서적도 상관없습니다.)
2) 그 서적의 주인공들은 어떤 삶을 살았는지 아니면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파악을 하시기 바랍니다.
3) 그리고 흰 종이에 어떤 유형의 사람을 좋아하는지 적어 보시길 바랍니다.
몹시 간단하지만 3단계를 거치고 나면 적어도 내가 어떤 유형의 사람이 되고 싶은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꼭, 시간을 내서 목적을 찾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새해가 되면, 저는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이 하나가 있습니다.
플래너를 구매를 하든지 수첩을 구매하든지 패턴은 항상 비슷합니다.
바로, 평생 이루고 싶은 목표들을 정리하고 한 해의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고 싶은 것들을 영역별로 분류하고 정리하여 수첩에 적는 것입니다.
적고 나서 주기적으로 목표를 잘 이루고 있는지 숫자를 기록하여 파악을 해나갑니다.
전체적으로 이루지는 못해도 어떻게 성장해 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목표들을 분류하고 적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적지 않으면 행동에 옮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행동에 옮기지 않게 되면 당연히 목표를 이룰 수 없게 됩니다.
목표를 이룰 수 없으면 결국 목적도 이룰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목표를 정리하고 적는 연습을 하게 되면 스스로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 의지는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때, 이겨내고 다시 일어나는 원동력이 될 수 있게 됩니다.
즉, 목표를 적는 것이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마중물이 되는 것입니다.
간혹 목표를 설정하거나 적는 것이 어려워서 고민되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가장 쉽게 적을 수 있는 방법은 가격은 조금 있지만 플래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플래너의 내용을 적는 양이 많아서 힘든 분들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다음과 같이 적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5가지 방면으로 목표를 설정해 보는 것입니다.
'정서적인 면, 재산적인 면, 감성적이면, 신체적인 면, 개인적이면' 정도로 정리해 보시면 좋습니다
예시)
정서적인 면 : 일주일에 한 번씩 카페에 가서 생각하고 글로 적기
재산적인 면 : 매월 50만 원씩 모아서 저축하기
감성적인 면 : 성경책 매일 5장 읽고 통독하고 마음 다잡기
신체적인 면 : 3kg 감량하기
개인적인 면 : 월급 외 수익 50만 원 만들기
정리된 목표들을 적었다면 이제는 하나의 프로젝트로 설정해야 합니다.
설정한 프로젝트를 언제까지 마칠 것인지에 대해 목표 기한을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3kg를 2020년 9월까지 달성하겠다'라고 적어 보는 것입니다.
적은 프로젝트 옆에 프로젝트를 달성했을 시에 스스로에게 어떤 보상을 줄 것인지에 대해서까지 적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게 되면 의지가 생겨날 수 있게 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로 설정하고 목표 기한을 정하는 이유는 목표 기한이 있으면 쉽게 지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스스로 성과를 달성했다는 긍정적인 감정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인 감정과 지지치 않게 되면 자신이 대견스러워지게 됩니다.
스스로의 자존감이 회복되고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까지 완성했다면 이제는 월별로 정리를 해야 합니다.
목표 기한까지 남은 월별로 내가 무슨 활동을 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합니다.
그 까닭은 매일의 삶 속에서 프로젝트를 성공하기 위한 스스로의 패턴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패턴을 만들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어떤 일을 언제 할 것인지에 대해서 인식을 해야 합니다.
월별로 주별로 쪼개게 되면 하나의 매뉴얼이 만들어지게 되고, 삶 속에서 습관을 만들어 나가게 됩니다.
그 습관이 결국 프로젝트를 실천하는 행동지침이 되게 됩니다.
주별로 쪼개게 되면 매일 내가 정해진 시간에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됩니다.
가령 저의 경우 3kg를 감량하겠다는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주 3일은 나가서 조깅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9시 30분쯤 밖에서 나가서 공원 5바퀴를 조깅을 하는 것입니다.
당장에는 살이 빠지지 않을 것 같더라도 꾸준하게 반복을 하게 되면, 결국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앞서 정한 목표들을 월별 목표와 주별 목표로 쪼개어 정리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목표를 이룬 것들을 가시화하는 것 또한 너무나도 중요한 작업입니다.
왜냐하면 목표를 가시화하면 내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만큼 더 노력을 해야 하는지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 설정까지는 마쳤는데, 수치화하지 않으면 내가 그동안 행동한 패턴들이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의미가 없어지게 되면 장기로 세운 목표들도 함께 무너지게 됩니다.
얼마만큼 늘어나고 있는지 파악이 안 되니 원동력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모눈종이와 같은 종이에 직접 아날로그로 적는 방법이든 꼭 가시화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 또한 정말 단순하고 어떻게 보면 허접스러워 보이지만, 기록을 하면서 성장하는 부분과 실패하는 부분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그에 따라서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에 대해서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꼭, 여러분만의 목표를 세우셨다면 그에 따른 가시화 작업을 동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가시화하지 않고 머릿속에만 넣어 두거나 덩그러니 목표만 남겨진다면, 앞서서 말씀드린 대로 힘을 잃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초에는 목표를 가시화하니 뿌듯했었습니다.
나름 계획했던 목표들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즐겁기까지 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날부터인가 제가 세웠던 계획들을 들여다보지 않았고, 정리를 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때마다 프로젝트를 만들고 실행했고, 목적은 있지만 중구난방으로 목표 없이 어지러운 상태였습니다.
명확한 목표를 지향하면서 여유로운 삶을 살지 못했었습니다.
쉽게 좌절하고 포기하려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낙심하고 있었던 찰나에 다시금 목표를 세우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흰 종이에 나름의 목표를 세웠는데 제 안에 활력이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저 목표를 적었을 뿐인데 힘이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