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에세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훈 Nov 26. 2020

10가지 삶의 법칙

내 사업을 시작하고 정한 열가지 삶의 원칙

1.

내 세계를 바꿔야 한다. 나는 내가 존경할만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다. 즐겁게 일하고, 인정 받으며 살고 싶다. 나는 내가 속할 세계를 스스로 정할 것이다.


2. 

좋은 걸 봐라. 영감을 주고, 열망을 주고, 자극시키고, 에너지를 채우고, 희망을 품게 만드는 것들을 봐라. 위대한 사람들과 그 삶의 아름다움을 봐라. 그것이 진한 카페인보다 더 나를 깨워준다. 


3. 

날 믿어야 한다. 자신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는 사람은 많은 일들을 해낼 수 있다. 자신에게 기대하는게 없는 사람은 하루를 통째로 낭비해도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한다. 나에게 기대하는 만큼 나는 바뀌어 있을 것이다.


4.

가난하게 태어났다고 죽을 때까지 가난할 필요는 없다. 내가 멍청했다고 죽을 때까지 멍청할 필요는 없다. 현재를 기준으로 자신을 평가해선 안된다. 내가 원하는 모습을 기준으로 나를 평가 해야한다.


5. 

눈물을 흘리는건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눈물을 흘리면서도 변화하지 못하는 건 부끄럽다. 돈 때문에 눈물 흘렸다면 더이상 돈 때문에 눈물을 흘려선 안된다. 아픔을 느꼈다면 대비를 해야한다. 


6.

열등감을 마주해야한다. 열등감에 패배한 이들은 평생 그 짐 못 벗는다. 나는 결코 그렇게 살지 않을 것이다. 나는 열등감과 싸워 이길 것이고, 과거의 열등감은 내가 이겨낸 하나의 과거로 남을 것이다.


7.

목적을 기억 해야한다. 내가 무엇 때문에 이 길을 택했는지 기억 해야한다. 왜 이 길을 택했는지 잊지 않는다면 길을 해맬 일은 없다. 왜 이 길을 택했는지 기억하면 지금의 고통은 아무 것도 아니다.


8.

최악을 준비하라. 지금 상황이 어떻던 상황은 최악으로 바뀔 수 있다. 날이 따뜻할 때 겨울을 준비 해야한다. 동료를 만들고, 자본을 쌓아두고, 경쟁에서 이길 무기를 준비 해야한다.


9.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건 중요하지 않다. 몇 시에 자는지도 중요하지 않다. 왜 일찍 일어났는지가 중요하다. 왜 늦게 잤는지가 중요하다. 멍청이들이나 시간 자체에 가치를 둔다.


10.

배워야 한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신보다 현명한 사람을 리더로 여긴다. 사람들을 이끌어가고, 높은 자리에 오르고 싶다면 계속 배워야 한다. 어리석은 사람은 대중 앞에 섰을 때 무지가 탄로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간 가격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