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연기 논란.’
한때는 TV 기사에서 자주 보던 문장이었다.
예전엔 얼굴이 예쁘고, 인기가 많기만 해도 주인공이 될 수 있었다.
그래서 그 시절의 드라마에는 표정과 대사가 따로 놀거나,
전달력이 약한 장면이 흔했다.
드라마 덕후였던 나는 방송 3사 드라마를 빠짐없이 챙겨보곤 했다.
그때를 돌이켜보면 배우의 연기력보다 ‘이야기’와 ‘서사’가 더 중요했다.
유명 배우라도 연기가 어색하면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다.
이제는 ‘명품 연기’, ‘신스틸러’ 같은 말이 자연스럽다.
시청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얼굴이 예쁘다고, 인기가 많다고 해서
마냥 시청률이 따라오지는 않는다.
왜냐면 이제 얼굴로만 배우를 하기엔 세상이 너무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인플루언서, 일반인, 심지어 SNS 속 짧은 영상의 인물들까지
모두가 카메라 앞에서 빛날 수 있다.
이제 배우는 단순히 ‘보여지는 존재’를 넘어
‘느껴지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표정, 감정, 대사 하나하나에 디테일이 더해지고,
시청자의 감정을 움직이는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예전에는 제품만 좋아도 잘 팔렸다.
공급이 부족했고, ‘좋은 물건’ 자체가 희소한 시대였다.
하지만 지금은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차별화되지 않으면 선택받기 어렵다.
제품의 콘셉트든, 만족도든, 인식이든
압도적인 우위가 없으면 언제든 대체될 수 있다.
배우에게 대체불가능함은 ‘연기력’이다.
브랜드에게는 ‘제품의 본질에 대한 집중’이다.
가성비만 좇는 브랜드는 결국 가격 경쟁에 갇힌다.
유행만 좇는 브랜드는 인기가 식으면 사라진다.
지속 가능한 브랜드는 본질을 키운다.
‘진짜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캐릭터’를 연기하는 배우처럼,
브랜드도 ‘진짜 필요’를 건드려야 한다.
샤크닌자는 처음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주목받았다.
하지만 그들이 진짜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혁신’이라는 말보다 더 깊은 **‘공감’**에 있었다.
처음처럼 ‘초고성능’에만 집착했다면
금세 도태됐을 것이다.
샤크닌자의 드라마틱한 성장은
고객의 불편함을 끝까지 파고든 결과였다.
한 고객이 말했다.
“선풍기를 틀면 저는 추워하고, 제 파트너는 늘 더워요.”
이 한마디에서 샤크닌자는
좌우 바람의 강도와 방향을 다르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었다.
단순한 기능 업그레이드가 아니라,
고객의 일상을 진짜로 이해한 기술이었다.
대체불가능한 브랜드는 이런 순간에서 탄생한다.
보여주는 척이 아닌, 느껴지게 만드는 힘.
그게 명품 연기이자, 진짜 브랜딩이다.
본문의 샤크닌자 사례는 롱블랙 인터뷰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 리텐션 마케팅 (Retention Marketing)
한 번 산 고객을 다시 돌아오게 만드는 전략.
신규 유입보다 관계 유지가 핵심이다.
고객이 떠나지 않게 만드는 경험 설계가 브랜드 생존의 출발점이다.
✔ 브랜드 자산 (Brand Equity)
브랜드가 고객의 마음속에 쌓아온 신뢰와 호감, 인식의 총합.
매출보다 ‘기억’이, 광고보다 ‘이미지’가 오래 남는다.
지속 가능한 브랜드는 결국 브랜드 자산이 쌓이는 구조를 만든다.
✔ 수평적 차별화 (Horizontal Differentiation)
성능이 아니라 ‘방식’으로 구분되는 차별화.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도 접근법, 감정선, 고객 경험으로 다르게 보이게 만든다.
샤크닌자가 초고성능 대신 ‘생활의 불편함’을 해결한 방식이 대표적인 예다.
✔ 고객 인사이트 (Customer Insight)
데이터가 아닌 ‘맥락’을 읽는 힘.
숫자보다 고객의 불편, 반복되는 말, 사소한 패턴 속에서
제품 개선의 단서를 찾는 과정이다.
샤크닌자의 좌우 풍향 조절 기능은 바로 이런 인사이트에서 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