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준희 Mar 30. 2021

너한테 가장 필요한 말이 뭐야?

도망가자

요 며칠 정말 말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힘이 들었다. 겉으로는 웃고 있는데 속으로는 지옥을 걸었다. 나는 내가 그렇게 말을 못 하는 사람인지도 몰랐고 내 아픔을 글로 못쓰는 줄도 몰랐다. 힘들면 다 그런 것이었다. 주변에서 힘들어했을 때 도대체 왜 저렇게 까지 하나 했는데, 식음을 전폐해보고 보니 알았다. 

길을 건너기 전까지는 모르는 것인데, 함부로 쉽게 말할 수 있는 마음이 아니었다. 


어느 날 맥주를 마시는데 문득 친구가 물었다. 

야 현진아. 지금 너 힘들잖아. 엄청 힘들잖아. 그런 너한테 누가 위로를 해준다면 무슨 말이 듣고 싶어? 

 

나는 가만히 팔짱을 끼고 있다가 맥주를 한 모금 마시고 진지하게 말했다. 친구가 내 말을 듣고 웃었다. 


도망가자. 도망가자는 말이 듣고 싶어


도망이라는 말을 유독 좋아한다. 현실 도피. 나는 현실이 지치고 힘들면 그렇게 도망이 가고 싶다. 그게 어디든 잠시 그 문제에서 벗어나고 싶다. 바다에 가고 싶다. 모르는 도시에 가고 싶다. 자유를 느끼고 싶어 진다. 

그래서 도망가자는 말이 듣고 싶다고 대답했다. 그는 묵묵히 내 말동무를 해주다가 함께 도망가줄 수는 없으니 맥주나 사주겠다며 맥주값을 내주었다. 술도 좋지, 라며 웃었다. 


예전에는 힘이 들면 일을 했다. 힘이 들지 않아도 일을 했지만 힘들면 더 일했다. 나를 채찍질하고 지친 몸을 뉘이고 잠을 청했다. 그래야 마음이 편했다. 몸은 당연하게 망가지고 주변에선 걱정했다. 마음은 더 너덜 해졌다. 


잠시 쉬기로 결심하면서 제일 어려웠던 부분은 힘들 때 어떻게 해야 되냐는 것이었다. 힘들 때 나는 일을 해야 되는데, 일이 없다. 그럼 나는 어쩌지? 그래서 잠을 택했다. 현실도피성 수면장애, 뭐 그쯤 해두면 되나.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을 때마다 나는 잠을 잤다. 하루에 깨어 있는 시간이 별로 없었다. 그나마 있던 일들도 다 미루고 나는 잠을 잤다. 자고 일어난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그래도 잤다. 꿈속으로 도망쳤다. 


도저히 견디기 힘이 들 때에, 흔히들 힘내, 잘 되길 바랄게, 파이팅 등등의 말을 한다. 진짜 고맙지만 가끔은 엄청난 무게감으로 다가올 때가 있다. 나는 힘을 낼 수가 없는데 힘을 내야 할 것 같은 그런 부담감. 잘 될 수 없는 현실이 다시 다가와 내 곁에 머무는 허망함. 그래서 나는 그냥 내 손을 붙잡고 도망쳐주길 바란다. 아니면 여기가 좋다던데, 잠시 다녀오는 건 어때?라는 말이라던가. 꼭 도망을 당신과 함께 가야 되는 것은 아니니까. 그런 부담을 주고 싶진 않다. 


나는 또 도망칠 예정이다. 그게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바다에 가고 싶다. 부안은 어떨까? 누군가 말하길, 부안 바다가 예쁘다던데. 부안에서 해가 지는 것을 바라보는 것도 좋겠다. 지금 마음으로는 그렇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람의 눈빛이 제철이라는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