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우주 Mar 25. 2022

'1인분'을 넘어서 '일당백' 능력자의 특성

일 잘하는 한명이 전체 팀의 생산성을 높인다

최근에 일 잘하는 BA(business anaytist)님과 일하면서 느낀  '일당백' 능력자의 특성은 이러하다.


1. 처음에 주어진 업무보다 더 좋은 방안을 고안해서 역제안을 함.

2. 만약 맡게 된 일이 너무 비효율적이면, 앞으로는 효율적으로 될 수 있게 환경과 프로세스를 바꿔버림.

3. 개떡 같이 말해도 찰떡처럼 알아들음. 내가 하고싶은 말을 오히려 본인이 정리해서 되물어봄.

4. 단순히 현재 과제에 매몰되지 않고, 미래를 통찰하여 확장성 있게 기획함.


사례로 예를 들자면, 이 BA님이 있기 전에는 여기저기 테이블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여러 번 엑셀 작업을 해야지만 하나의 리포트를 완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BA님이 기존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빠른 방법으로 데이터를 뽑을 수 있게 쿼리를 전달해줬다. 바뀐 쿼리로는 한번만 돌려서 데이터를 붙어 넣으면 엑셀 함수로 인해서 자동으로 완성되는 구조가 되었다.


와! 이 덕분에 나 포함 여러 사람의 시간을 아낄 수 있었다. 일당백이란 이런 사람을 두고 말하는 거구나를 느꼈다. 나에게 주어진 업무를 단순하게 잘하는 것을 넘어서, 주변 동료에게도 엄청나게 도움이 되는 존재. 이 한명의 작업으로 인해서 팀원의 리소스가 줄었고, 그로 인해 팀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다.  주어진 업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지' 한번 더 고민하기 때문에 나오는 퍼포먼스가 아닐까 싶다.




또 다른 기획자님을 통해 느끼게 된 것은 1인분 하는 사람은 본인의 Role의 업무만 하지만, 일당백 하는 사람은 '이거까지 내가 해야하나' 싶을 때 적극적으로 나서는 사람인 것 같다.


가끔 회사 생활을 하다보면, 명확히 담당자를 따질 수 없는 일이 생기곤 한다. 블랙도, 화이트도 아닌 '그레이'한 영역의 업무 그 무언가가. 내가 직접 경험해본 바로는 일당백 하는 사람은 아무 책임자가 없는 일까지 자기 것처럼 적극적으로 나서서 챙기는 태도를 가졌다.

 

내가 본 기획자님의 예시를 들어보겠다. 최근에 새로 론칭하게 된 제휴사 상품에 특정 프로모션을 진행하는지 안하는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 있었다. 누가 의사결정 내려줄 수 있는게 아니라 여기 저기 물어봤지만 별 소득이 없었다. 별로 중요한 것도 아니라서 아무도 신경쓰지 않았고, 그렇다보니 공중에 붕 뜬 상황이었다. 그래서 나도 의도치 않게 미뤄두고 있었는데, 팀 선배가 CRM팀이랑 마케팅 팀에 의견을 구해서 'No'라는 대답을 받아왔다. 선배도 당사자는 아니지만, 이 프로젝트에 발담구고 있는 책임감으로 기꺼이 타 팀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한 것이다.  


이런 모습을 보니까 '길은 원래 있는게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말이 생각났다. 모든 일이 매뉴얼이나 공식이 있는게 아니다. 어떻게 할지 모르겠으면, 안해도 되는게 아니라 어떻게든 해내야 하는게 업무인 거 같다. 모두가 대답해주지 않는 질문에, 직접 발로 뛰며 대답을 만들어온 모습은 본받을만큼 멋있었다. 저런 사람이 한명 있으면, 10명이 있어도 해결 못하는 일이 뚝딱 해결되곤 한다. 이런 것이 일당백이 아닐까 싶다.


이전 06화 압도적으로 기획을 잘하는 기획자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