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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꾸는마케터 Feb 25. 2019

혹시 블로그로 성과가 안나서 고민인 분들에게

블로그에서도 본질은 인간관계가 전부


레드 퀸 효과라고 아시나요?




즉  붉은 여왕 효과라는 게 있습니다. 내가 아무리 열심히 앞으로 나아간다 하더라도, 주변 사람들도 모두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면 내 위치는 제자리입니다.  


주변 사람이 모두 달리고 있으면 내가 달린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 나갈 수는 없습니다. 이럴 때 달리는 걸 포기하면 곧바로 뒤처지게 됩니다. 달리지 않으면 제자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뒤로 처집니다. 이 세상 사람은 모두 달리고 있습니다.


이런 세상에서 내가 열심히 일한다는 사실이 곧 내가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지 않습니다.  열심히 성실히 살면 현재 위치에 있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하고 계시는 비즈니스가  블로그나, SNS 유튜브 등을 운영하는데도 불구하고  성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면 그냥 열심히만 할게 아니라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은 구체적인 노하우나 자신의 서비스를 향상시키는데에만 몰두한 나머지 본질적인 부분을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엄청난 로직을 알게되어 상위노출 하나면 끝낼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건 고객 모집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을 모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부분에서 사람들은 주춤하고 고객을 모집하지 못해 고민을 많이 하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비즈니스에서 고객을 모집하는 것도 단계별 설계가 필요한 것이죠.


예를 들어  보험 영업사원분들을 만나보면  바로 판매를 하지 않고 설문조사를 한다고 하면서  전화번호와 주소 등을 받아낸다.  여기서 고객은 한 계단 들어온 것이고  보험영업사원은 1차 미션을 완수한 것이다.   E 비즈니스도 이런 설계가 필요합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고객모집을 힘들어 할까?

"판매할 스킬이 부족하다".  "판매가 잘 안된다". "글쓰기가 힘들다". " 검색 로직이 바뀌어서 노출도 잘 안되고 힘들다".  같은 말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고객을 모집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입니다.   고객 모집을 못하기 때문에 시작조차 못하는 것이죠. 그러므로  고객 모집은 반드시 익혀야 할 기술입니다.  


블로그도 비즈니스의 한 매체에 불과

인터넷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무대가 인터넷이라는 미디어일 뿐이며 어디까지나 비즈니스의 한 방법에 지나지 않습니다.  해야 할 일의 본질은 모든 비즈니스와 마찬가지입니다. 즉 고객이 갖고 싶은 것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는 거래를 인터넷을 통해 하는 것인데요.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할지, 어떻게 고객을 모을지, 상품의 매입은 어떻게 할지, 어떻게 하면 품질이 좋고 저렴할지, 경쟁자를 이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지, 주문을 어떻게 받을지, 등 다양한 행위를 하는 장소가  대면과 전화에서 인터넷으로 바뀐 것일 뿐 할 일은 같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는 한 번도 대화를 나누지 않고 상품을 팔수 있고 발로 뛰어 영업을 하지 않아도 홈페이지, 메일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사람이 상대라는 점을 잊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블로그도 어디까지나 하나의 미디어이며  틀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블로그에서도 본질은 인간관계가 전부  

영업을 해도 사람과 잘 사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성공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사람과 사람을 잘 못 사귀니까 가능하면 만나지 않고  할 수 있는 인터넷을 하는 것 아니냐? 고 생각 하고 시작하는 사람도 적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며  당신의 사업 상대는 사람입니다.  당신에게 돈을 지불해 주는 것은 감정과 개성을 가진 살아있는 사람입니다.


모든 비즈니스는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성립되며  그것이 대면인지, 인터넷으로 행해지는지가 다를 뿐입니다.  인터넷의 경우 홈페이지, 블로그, 메일, SNS 등이 주가 되며 고객과 직접 만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므로 대면할 때보다 더 세심하게 고객을 대해야 합니다.



블로그에 올린 글 하나하나 자체가 당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인간성이 바로 보이게 됩니다.  필자의 경우도  블로그 이웃들과  공감과 댓글을 매크로를 통해서도  소통하며  자동화시스템을 만들 수수 있지만 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계적인 문장을 통해 곧 실체가 드러나기 때문인데요.  


비즈니스의 천재라고 불리는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씨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사람이 모여드는 장소만 만들면 나머지는 간단하다. 돈을 버는 것은 그 후에 생각하면 된다. 우선은 사람을 모으라.  



온라인에서도 중요한건 커뮤니케이션  

아무리 새로운 툴과 최신 시스템을 사용하고  상위 노출 작업을 한다고 해도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못하면  고객을 모집을 못하고 성과로도 이어지지 않게 됩니다.


부산에서  돼지국밥을 운영하며 블로그를 운영 중인  모 대표님은  매장에서도 고객들과 직원들에게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고 계시는데 그 실력을 온라인에서도 발휘하셔서 블로그 이웃들에게도  흥미와 호감을 사고 계시며 성과로 이어지기까지 하십니다.  


성과를 내시는 이유는 아무런 스킬 없이  비즈니스의 본질을 파고 들어가신 것이 주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하는 플랫폼만 다를 뿐이지 결국 우리는 감정과 개성이 있는 사람을 설득시켜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이처럼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이나  비즈니스에 있어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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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코지마 미키토(2012) 조인트사고  

사토 나오유키(2018)팬 베이스  

윌리엄테일러(2017)차별화의 천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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