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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꾸는마케터 May 06. 2019

블로그마케팅 메뉴얼대로 하면 성공할까?

사업의 성패는 경영자의 글쓰기 수준이 결정합니다.


소비자들은 사고 싶은 것들 떠올리는 순간부터 구매하고 사 용할 때까지 판매자와 접촉하는 모든 순간순간에 걸쳐 판매 자를 경험하고 평가합니다.  "진실의 순간"(Moments of Truth: MOT) 이라고 불리는 이 경험과 평가의 순간들을 소 비자에게 글로 평가 를 받으며  경영자는 글쓰기로 잘 관리해 야만 당신의 충성도 높은 고객을 단골로 확보할 수 있고 사업 도 날로 번성할 수 있습니다.  



그 첫 번째 역할을 블로그가 하게 되며 모든 것이 무료이기 때문에 2003년 네이버 블로그의 서비스가 첫 시작된 이후 그동안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검색엔진의 정책 들이 매년 바뀌고  일정 수준 이상의 블로그로 만들기까지의  문턱이 점점 높아지다 보니  쉽게 시작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또한 소위 파워블로그 혹은 인기 블로 그로 만들더라도 늘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도 상당한 노 동과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블로그는 자신의 노하우나  정보를 개인 간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플랫폼이기에  모두에게 환영받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어 왔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다만 블로그를 대체하고 보완이 가능한 플랫폼과 채널들이 많이 생기면서  오로지 블로그에만 매달릴 필요가 없어진 이죠. 여러 채널들이 생기면서 형태만 바뀌었을 뿐 본질은 바 뀌지 않았습니다.  바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거나 관계 축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블로그뿐만 아니라 모든 채널들 이 추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도 사람들이 블로그를 선호하는 이유는 네이버가 장악 하고 있는 포털 검색엔진의 사정상 검색 시 노출이 된다는 것 이 가장 큰 이유이겠죠.  하지만 고객의 정보 취득 패턴들이 다양하게 변하면서 블로그도 트렌드에 맞게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영자의 블로그 역할 재정의 하기  

블로그마케팅을 한창 하기 좋았던  2010~ 2012년 시절에 는 경영자의 블로그 한 개만으로도 마케팅에는 문제가 없었 습니다. 하지만 2019년 현재에는 블로그 하나만으로는 힘 들며 다른 마케팅 채널들과 블로그가 유기적으로 연결하도 록 설계를 해야 합니다.  특히 경영자의 블로그는 단순히 홍 보용이 아니라 "정보 공유" 및 "소통"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비즈니스를 시작하시면서 지금의 자리까지 오기까지의 여정 들, 문제 해결을 위해 시도했던 다양한 방법 들, 그러면서 쌓 아온 경영철학과 스토리 등은 자연스럽게 블로그 글쓰기의 소재가 됩니다. 그것이 바로 블로그 이웃들이 원하는 정보가 되는 것이고 소통하고 싶게끔 만드는 동기부여의 끈이 되는 것이죠.  


잊지 마세요! 경영자의 블로그는 단순히 홍보 채널이 아니랍니다.  잠재 고객과의 소통에 집중하며 당신만의 정보를 전달함에 집중해야 해요!  


상위 노출에 집착하지 말고 관계맺기에 집중해야 한다.

블로그 강의나 모임에 종종 나가서 블로거분들과 종종 대화 를 하다 보면  블로그 상위 노출에 목숨을 거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상위 노출은 힘들뿐더러 잘 되더라 도 지속되는 것은 더더욱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경영자의 블로그는  관계 맺기에 주력하며 팬덤을 만들어 가는 것이  우선입니다.  매일 볼만한 콘텐츠를 업로드 하고 있는지, 방 문자들의 공감과 댓글을 이끌어 내는지, 직접 소통하며 찾아 오는 이웃들은 있는지 상위노출보다 우선순위로 체크해야 할 사항입니다.  


매일 볼만한 컨텐츠 업로드

이웃과 방문자들의 공감 및 댓글이 생성되고 있는지 체크할것

먼저 이웃들의 블로그에 방문하고 안부를 물을것

내 블로그에 방문한 이웃한테 답방은 필수

출처: 화남정돼지국밥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yellowbery


결론은 글쓰기 수준이 당신의 성공을 결정합니다.

고객이 무언가를 구매하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는 순간부터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 속에서  외식경영자의 글은 다양한 접점에 노출이 됩니다.  이는 매장의 평판으로 이어지며 매출로 이어지고 긍정적인 경험들은  이미지와 영상, 글로 표현되며  단골 고객으로 확장되며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그 접점의 순간순간을  블로그 글쓰기로 틀을 잡고 여러 소셜 네트워크로  확산시키면서  당신의 비즈니스가 힘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 가운데  저희 과정의 최우선 과제로 블로그 글쓰기를  강조하는 것도  글쓰기가 돼야 내 비즈니스에 대한 당신의 생각과 아이디어, 스토리 등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블로그의 타이틀 이미지, 프로필, 카테고리 등이  모두 잠재 고객들에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뭔가를 사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 속에서 당신이 구축해 놓은 블로그와 글을 보며 긍정 혹은 부정의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 순간 긍정적인 경험은 매출을 낳고 바이럴의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이것이 블로그 글쓰기의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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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블로그 지금이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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