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마케터 Nov 24. 2018

블로그 글쓰기 시간을 투자하라.

습관의 힘

블로그 글쓰기 시간을 투자하라.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아내가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관객이 안다.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로 20세기 클래식 음악계의 마에스트로 지휘자 레너드 번스타인이 처음으로 한말이다. 1년 내내 공연 스케줄이 예약되어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장영주, 1965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골프선수로 선정되어 PGA메이저 우승 9회를 포함해 총 63회 우승을 한 벤 호건도 같은 말을 했다.


글을 논리적으로 잘쓰고 싶다. 다양하게 사물을 묘사해서 쓰고 싶고 기승전결이 딱 떨어지게 글도 쓰고 싶다. 쓰는 글마다  노출이 되어 방문자도 많이 늘어났으면 하는 것이 블로그글쓰기 하는 사람들의 소원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블로그글쓰기를 잘하고 싶다고 하지만 시간을 투자하지는 않는다. 혹은 잘 쓰는 사람들은 타고난 것이라고 각한다. 나처럼 글을 못쓰는 사람은 노력해도 안될 것이라고 지레 짐작하고 포기하기 일쑤이다.


하루아침에 성공한 사람은 없다. 글쓰기도 마찬가지로 매일 시간을 투자하고 반복해서 써봐야 한다. 세계적인 일본의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저녁 9시에 잠을 자서 새벽 4시에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가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하는 일이 매일 원고지 10장 분량의 원고 쓰기, 10킬로미터 달리기, 1만 5000미터 수영하기라고 한다.


"달리기 연습을 하다가 며칠동안 쉬면 근육이 긴장을 풀어 도루묵이 되듯 글쓰기도 오래 쉬면 창작능력 사라져"

이런 일과에 대해 그는 일본 매체의 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표현한 적이 있다.

반복은 중요한 것입니다. 더 깊은 내면으로 나를 이끌어주는 최면 같은 것이니까요.

그를 세계적인 작가 반열에 오르게 한 것은 집중력과 더불어 매일 시간을 투자하여 글을 쓰는 습관을 가지면서이다.

Simple is the Best 단순한 것이 진리다.

나폴레옹 힐은 성공의 비결은 단순하다고 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명확한 목표를 갖고 그것을 꾸준히 노력하는 자를 이길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블로그글쓰기도 꾸준히 글을 쓰는 습관이 필요하다.  하지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훗날 출판의 기회를  얻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다거나
돈을 많이 벌 기회를 얻게 된다는 보장은 없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세상은 그런 것이다.

이럴 때 블로그글쓰기가 내가 살아가는 것에는 아무 의미도 없고 어차피 해봐야 시간 낭비야! 하고 많이 그만두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글쓰기가 지금 내가 하는 일이나 살아가는 일에 반드시 가치와 의미가 있다고 믿는 사람들은 계속 지속할수 있다.


장래가 보장되지 않지만 가능성이 제로가 아니라고 믿기 때문에 무슨 일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는다스티브 잡스가 대학에서 배운 캘리그래피가 PC 폰트 개발에 영향을 미치게 된 것처럼 블로그글쓰기가 생각하지 못했던 다른 의외의 생각하지 못했던 것과 조합되어 큰 성공의 씨앗이 될 수도 있을 거라 믿고 오늘도 시간을 투자하여 글을 쓰고 있다.

이전 18화 블로그마케팅 메뉴얼대로 하면 성공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