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앞에서 언급했던 룰루레몬 이야기로 돌아가보자. 나는 룰루레몬의 놀라운 성공에는 새로운 4P 전략이 전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Product 제품
룰루레몬은 창업 초기부터 품질을 중시했다. 창업자 칩 윌슨은 당시 대부분의 요가복이 통기성이 좋지 않고 땀에 젖으면 금세 마르지 않는 면 소재인 점에서 착안하여 나일론과 라이크라로 구성된 새로운 소재 루온을 개발하여 요가복의 기능성을 대폭 개선시켰고 고성능 재봉틀을 들여와 요가바지의 봉제라인을 평평하게 꿰맬 수 있는 기술까지 터득하여 맨몸에 닿는 미묘한 솔기까지 사전에 제거했다. 2013년에는 불량 요가복 리콜 사태로 6000만 달러에 이르는 손해를 보기도 했지만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스포츠웨어의 신흥강자로 거듭나고 있는 이유도 지속적인 자체 원단 개발을 기반으로 최고의 품질과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2025년까지 지속 가능한 원자재를 개발해 전체 콜렉션의 100%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People 사람
제대로 된 브랜드는 기업의 이익을 위해 마케팅을 이용하지 않는다. 이들은 마케팅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자신의 제품만의 존재 방식과 특별한 이야기를 보유하고 있다. 룰루레몬은 창업자 칩 윌슨의 개인 비전이자 룰루레몬의 기업 비전과 핵심 가치를 1998년 이래 여전히 기업의 목표로 규정하고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비즈니스 문화의 핵심은 바로 소비자 중심이다. 소비자를 우선적으로 생각해 매장을 구성하고 제공하는 서비스와 제품에 소비자가 만족한다면 스스로 재방문하여 룰루레몬의 일부가 된다고 믿는다.
Professional 전문성
룰루레몬은 다른 경쟁사들과 달리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 소비자를 위한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진행도 없다. 대신 룰루레몬은 매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전략적인 방법을 고수한다. 룰루레몬은 매장을 체험공간으로 활용해 매달 다양한 무료 강좌를 개설하는 등 컨시어지형 서비스를 개최한다. 이들은 우선 새로운 매장을 열기 1년전부터 무료강좌를 진행할 ‘커뮤니티 대사’를 임명한다. 요가뿐 아니라 현대무용, 퍼포먼스 트레이닝, 러닝, 하이킹, 필라테스 등의 분야의 전문성을 두루 갖춘 대사는 소비자들과 함께 다양한 의류와 장비를 시험하면서 최적의 운동지식과 제품 활용방식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Promise 약속
룰루레몬은 소비자에게 요가복을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내세우지 않는다. 대신 요가를 배우면서 내면을 채우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이상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격려한다. 룰루레몬의 쇼핑백에는 ‘매일 한가지씩 새로운 것에 도전하라’,‘라이트 형제가 발명한 최초의 비행기가 없었다면, 제트기가 나올 수 없었다. 위대함은 어딘가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같은 그들의 비전 선언문이 적혀 있다.
룰루레몬은 스웻 라이프(The Swat Life) - 땀 흘리는 즐거움과 마음 챙김을 나누는 가치-라는 브랜드 메시지를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자신만의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나라는 존재와 품격을 스스로 완성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운동을 통해 신체를 단련하는 일 역시 나라는 존재와 품격을 완성시키는 여러 요소 중 하나로 자리하길 바라면서 소비자에게 끊임없는 동기부여와 희망을 약속을 제안한다.
룰루레몬의 사례를 통해, 제대로 된 브랜드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공기와 같은 성격을 지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런 무형의 자산을 유형의 제품, 서비스에 녹여 사람들에게 제안하는 브랜드만이 살아남는 시대가 온 것이다.
새로운 4P 가치에 충실한 10개의 브랜드 프레임
이제 10개의 브랜드 프레임을 대표하는 브랜드의 이야기를 만나보자. 당신의 브랜드가 닮거나 닮고 싶은 프레임이 있는 지 살펴보고 당신만의 브랜드가 가져야 할 무형의 자산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