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 Sep 14. 2018

봄날 먼지가 (너처럼) 핀 밥솥을 닦다가

손을 대도 나는 늘 같은 곳에 손을 대고 

일정한 몸동작으로 규칙적인 패턴으로 

밥을 뜬다. 

두 공기나 세 공기, 네 공기. 어떤 때는 여덟 공기, 열 공기... 

떠야 할 밥공기 수가 많아질수록 

자세는 흐트러지고 나도 모르게 어느 새 짝다리를 하고 있기도 하고

집중한 나머지 사진 찍히면 전혀 안 될 입모양을 하고 있기도 한다.

그렇게 평소보다 조금 오래 

밥주걱으로 밥공기에 밥을 옮길 때는 

찰나의 순간에 

보지 못하던 것을 보기도 한다. 

밥 때가 끼기도 하고 먼지가 쌓이기도 한, 

내 손이 미처 닿지 못했던 그곳들을 본다.




늘 네가 내 옆에 있고, 우리가 함께 있는 것 같지만, 

나는 늘 네가 보이고자 하는 것만을 보고 있는 건 아닌지. 

내밀한 마음으로 걷는 길은 너무 좁고 가파르고 게다가 울퉁불퉁해서

나는 그저 편하게 다정하게 웃는 얼굴로만 너를 보고 있는 건 아닌지. 

너에게는 먼지 낀 곳 때가 있는 곳 눈물이 고여 있는 곳 

이러한 곳 저러한 곳 다 있어서 

실은 우주처럼 이루어져 있는 너인데 

나는 요즘 내가 가장 편안한 이 부엌을 오가며 

겨우 습관처럼 그 밥솥 만지듯

손이 닿는 곳만 쓰다듬으며 매만지며

그렇게 겨우 너를 만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늘 머무는 부엌에서 어느 날 문득 구석구석 앉은 먼지를 보며 

네 생각에 잠긴다. 

그렇지만 나는 알고 있다. 

돌아서면 반드시 또 너를 일상적으로 아무렇지 않게 대하리라는 것을. 

그런데 혹시 오늘만 정말 오늘만 내가 너를 조금 특별한 시선으로 보다면, 

눈치채 주면 좋겠다. 

아무래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겠지만. 

우리 사이에. 



이전 12화 버리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여자의 촌스러운 냄비받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