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3월 첫째 주 커머스 트렌드

by 커머스의 모든 것 Mar 03. 2025


▶ 최근 커머스 주요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비즈니스와 마케팅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쿠팡, 사상 첫 매출 40조 원 돌파! 전년 대비 29% 증가



쿠팡이 2024년 연 매출 41조 2901억 원을 기록하며 국내 유통기업 최초로 매출 40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전년 대비 29% 성장했으며, 영업이익은 6023억 원을 기록해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940억 원으로 95% 감소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11조 1139억 원으로 2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353억 원으로 154% 급증했습니다. 다만, 덕평 물류센터 화재보험금 수령이 실적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핵심 사업인 로켓배송과 마켓플레이스의 성장과 더불어, 대만 사업 및 글로벌 명품 플랫폼 ‘파페치’ 인수 효과도 반영됐습니다.



활성 고객 수는 2080만 명에서 2280만 명으로 10% 증가했으며, 고객 1인당 매출도 6% 늘어났습니다. 실적 발표 후 쿠팡의 뉴욕증시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5%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 편의점이 커진다...! "이커머스 못하는 체험형 매장으로"



편의점 업계가 중대형 매장 확대에 집중하고 있어요. CU, GS25, 이마트24 등 주요 브랜드들은 기존의 작은 공간을 벗어나, 체험형 요소를 가미한 25평 이상의 대형 점포를 늘리고 있어요. 이는 온라인 쇼핑이 확대되면서 오프라인 매장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돼요.



CU는 25평 이상 중대형 매장의 비중을 꾸준히 늘리고 있어요. 특히, ‘라면 라이브러리’, ‘스낵 라이브러리’, ‘뮤직 라이브러리’ 등 특정 상품을 집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특화 매장을 개점하며 차별화를 시도 중이에요.



GS25도 중대형 매장을 늘리는 중이며, '우리동네GS' 앱과 연계해 와인 등 특화 상품을 온라인 예약 후 매장에서 픽업하는 방식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있어요.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에요.



이마트24는 전체 점포 수를 줄이는 대신 체험형 매장에 집중하고 있어요. 대표적인 예로 부산 광안리에 ‘주류 체험형 랜드마크 매장’을 운영하며, 주류 및 안주 전문 공간으로 차별화하고 있어요.



이처럼 편의점 업계는 단순한 물건 구매 공간을 넘어 ‘체험’ 중심의 공간으로 진화하며, 오프라인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강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어요.




3️⃣ 네이버가 배송서비스를 리브랜딩 하는 이유



네이버가 기존 '네이버도착보장' 서비스를 '네이버배송(N배송)'으로 리브랜딩 하며, 배송 유형을 더욱 세분화하고 보상 정책을 도입합니다. 이용자들은 앞으로 오늘배송, 내일배송, 일요배송, 희망일배송 중 원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늘배송은 오전 11시 이전에 주문하면 당일 도착하고, 내일배송은 11시부터 자정까지 주문 시 다음 날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토요일 오후 주문하면 일요일 도착하는 일요배송과 이용자가 직접 배송 희망일을 지정하는 희망일배송도 추가됩니다.



이번 개편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배송 지연 시 보상 정책입니다. 만약 이용자가 선택한 날짜에 상품을 받지 못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배송 신뢰도를 높이고, 이용자 만족도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올해 안에 배송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저녁 시간대 주문하면 다음 날 새벽에 받아볼 수 있는 새벽배송과 주문 후 1시간 내 배송되는 지금배송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점차 전국으로 확대될 계획입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위한 혜택도 강화됩니다. 1만 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반품 및 교환이 가능하며,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 반품·교환 비용은 네이버가 직접 판매자에게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판매자의 부담을 줄이고, 보다 유연한 반품 정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네이버는 이번 개편을 통해 AI 기반 물류 데이터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빠르고 정확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앞으로 배송 소요 시간을 단축하고, 도착일 예측 정확도를 높여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쇼핑 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4️⃣ 무신사 1721세대를 위한 메이크업 브랜드 론칭!



무신사가 1721세대를 위한 신규 뷰티 브랜드 ‘위찌(WHIZZY)’를 2월 28일 론칭합니다. ‘위찌’는 자유로움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젊은 고객층을 위해 탄생했으며, ‘뛰어난 매력의 소유자’라는 의미의 ‘위저(WHIZZER)’와 ‘스마트하고 혁신적인’이라는 뜻의 ‘위지(WHIZZY)’에서 영감을 받아 브랜드명을 정했습니다. 



첫 컬렉션은 립, 립앤치크, 아이라이너 등 총 3종으로 구성되었으며, 맑은 톤의 감각적인 컬러와 덧발라도 뭉침 없이 밀착되는 제형이 특징입니다. 특히 ‘글로우 업 틴트’는 6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슬릭 무브 립앤치크’는 부드러운 텍스처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리앤이지 아이라이너’는 2mm 초슬림 펜슬로 아이라인부터 하이라이팅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은 1만 원 초반의 합리적인 가격대로 제공되며, 론칭을 기념해 2월 28일부터 3월 14일까지 최대 29% 할인 혜택과 3만 원 이상 구매 시 클리어 투명 파우치를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됩니다. 



무신사뷰티 관계자는 "위찌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고감도 뷰티 아이템으로 1721세대가 원하는 메이크업을 손쉽게 완성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참고 기사>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423188?sid=101

https://n.news.naver.com/article/029/0002937673?sid=101

https://fashionbiz.co.kr/article/213970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228_0003081881



이전 16화 2월 넷째 주 커머스 트렌드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