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해 Dec 21. 2019

동네 책방에 발길을 머문 당신은 어떤 사람일까?

연해(우울할 땐 푸딩클럽-매거진푸딩)

삐걱거리는 낡은 의자에 기대어 책을 읽다 보면 가끔 이곳이 뭐하는 곳이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어.
'인생을 따뜻함으로 채워주는 보석이 있는 곳이죠'라고 한껏 폼을 잡고 멋지게 말하고 싶지만 나는 용기를 내지 못하고 무심한 척 '책방이에요'라고 단순한 대답을 해버렸지.
.
동네 책방에서 마음을 꾸며주는 예쁜 보석 하나씩 달고 가는 일이 많아지면 좋겠어. 무명작가는 언제든지 마음속 글의 세계로 두 팔 벌려 초대할게.
찬스 쿠폰도 무한대로 발행해 줄게.

싸인 따위 백번도 더 해줄게.
만약 당신이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나란히 앉아 도란도란 이야기도 하고 손글씨로 책 한 귀퉁이에 편지도 써줄게.
.
쉿. 누군가 걸어오는 발소리가 들려.

쉿. 가만히 숨죽이고 들어 봐.
한걸음. 한걸음.
나의 심장도 두근. 두근두근
동네 책방에서 무명작가의 책을 읽고 행복을 느낄 줄 아는 보석의 주인공이 문을 열고 들어올 것만 같아.
.
'우리나라 성인 세 명 가운데 한 명은 1년 동안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는다. 에세이나 시집을 읽는 사람은 전멸.' 글귀의 기사가 눈앞에 어른거리고 세상에서 당신을 발견하는 일이 무척 어렵고 고된 일이겠구나 서러운 눈물이 눈앞을 가려 어른거리고.
.
그런 와중에 멀리서 일부러 찾아와 책을 사는 당신의 얼굴에는 어떤 미소가 그려져 있을까 궁금해진다. 분명 나만이 알아볼 수 있는 아름다운 빛과 향기가 가득하겠지?
책방 구석의 낡은 의자에 앉아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오늘 만나게 될 당신은 어떤 사람일까 상상하고 있어.
만나고 싶다고 한참을 생각했지.
함께 웃고 싶다고 오래 생각했지.
.
당신은 책을 읽을 때 본인은 알지 못하는 귀여운 습관이 있을까? 가령, 무의식적으로 오른쪽 검지를 들어 머리를 긁적인다거나 왼쪽 손으로 턱을 괸다거나 하는.
그런 모습의 당신을 발견하고 나는 마음이 너무 설레서 꿀이 뚝뚝 떨어지는 눈빛으로 넋을 놓고 바라볼지 몰라.
오해는 하지 말아. 단지 너무 어여뻐서 일 테니까.
.
동네 책방에 발길을 머문 어느 날 한 시선이 느껴진다면 바보처럼 당신을 넋 놓고 바라보는 무명작가에게 잠깐 웃어줄래?
나는 오래도록 보석의 주인공을 기다려왔거든.






#우울할땐푸딩클럽 #매거진푸딩 #연해 #연해작가

#에세이 #산문집 #브런치 #브런치매거진 #브런치에세이

#동네책방 #책방 #책방에서 #책방일기 #발길을머문 #낡은의자 #인생을따뜻하게 #보석  #찬스쿠폰 #도란도란 #편지 #두근두근 #심장이두근두근 #무명작가 #에세이시집 #책을읽고글을쓰면서 #함께웃고싶다 #만나고싶다 #귀여운습관 #머리를긁적인다 #꿀이뚝뚝 #너무어여뻐서


작가의 이전글 그러니까 내 말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