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피시티 용어 & 지도 약어

하이킹 필수 정보

by 히맨

■ 피시티 용어

피시티 하이킹을 하며 주로 사용하게 될 용어에 대해 정리한다.


1. 스루 하이킹 (Thru-hiking)

트레일을 한 시즌에 전부 걷는 것을 스루 하이킹이라고 한다. 장거리 하이킹에서는 화재와 폭설 등을 천재지변과 부상 등 변수가 많다.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이러한 문제로 인해 스루 하이킹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운도 따라줘야 하는 것이 스루 하이커의 숙명이다.



2. 제로데이 (Zero Day)

걷지 않고 휴식을 하는 날이다. 대게 피시티 루트에서 가까운 마을로 가서 제로데이를 갖는다. 휴식을 하며 배낭에 먹을거리 등 하이킹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반복되는 하이킹에서 잠시 벗어나 마음껏 즐기는 일탈이기도 하다.



3. 트레일 엔젤 (Trail Angel)

하이커를 도와주는 봉사자. 시원한 음료를 주기도 하고 자신의 집을 내주기도 한다. 응급상황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트레일 엔젤 리스트를 확보해 놓는 것이 좋다.


*트레일 엔젤 리스트 홈페이지

*트레일 엔젤 페이스북 그룹




4. 트레일 매직(Trail Magic)

길 위에서의 예상치 못한 도움을 트레일 매직이라 표현한다. 트레일 엔젤의 도움이 마법 같다는 이야기다. 길을 걸으며 마주치는 뜨거운 사막 위에 놓인 아이스박스 안 콜라, 나무에 걸어놓고 간 과자, 길에서 처음 만난 외국인의 집에 초대를 받는 등 다양한 트레일 매직을 경험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북부 (45).JPG



5. 트리플 크라운(Triple Crown)

미국의 3대 장거리 트레일인 퍼시픽 크레스트 트레일(PCT), 콘티넨탈 디바이드 트레일(CDT), 애팔래치아 트레일(AT)을 모두 완주하는 것을 트리플 크라운이라 한다.

한 해 동안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하는 것을 캘린더 트리플 크라운(Calendar triple crown)이라 부른다. 2001년 브라이언 로빈슨(Brian Robinson)이 처음 캘린더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한 이후 현재까지 6명이 성공한 것으로 전해진다. 2018년에는 여성 하이커 최초로 헤더 엔더슨(Heather Anderson)이 캘린더 트리플 크라운의 영예를 안았다. 완주에 걸린 시간이 251일 20시간 10분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트리플 크라우너이기도 하다.


*Triple Crown of Hiking - Wikipedia

*Flyin' Brian's Calendar Triple Crown

*Heather Anderson's Calendar Triple Crown

*가장 빠른 트리플 크라운 공식 기록(FKT)



6. 요요 (Yo Yo)

장거리 트레일을 완주한 후 걸어온 길을 되돌아 한 번 더 걸어 완주하는 것을 요요라고 한다. 줄을 따라 오르내리는 장난감 요요를 생각하면 된다.



7. 워터리포트 (The Water Report)

워터리포트는 피시티 급수지의 위치와 상태를 알 수 있는 자료이다. 사막 구간은 물론 모든 구간에서 수시로 워터리포트를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지도에 물이 있다고 표시돼 있어도 물이 마르거나 없는 경우가 있다. 워터리포트는 급수지를 직접 확인한 하이커들의 보고로 이루어져 있어 비교적 최신 정보에 가깝다. 때문에 워터리포트를 다운받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워터리포트는 pctwater.com(아래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워터리포트(Water Report)



8. 하이커 트래쉬 (Hiker Trash)

하이커들은 제대로 씻지 못한다. 피부는 까매지고 옷은 낡고 해져 너덜너덜해진다. 특히 남성 하이커는 수염이 덥수룩하게 길어진다. 장거리 하이커들은 이런 고된 하이킹으로 더럽혀진 모습을 하이커 트래쉬라 표현한다.



9. 트레일 네임 (Trail Name)

트레일에서 쓰는 별명. 하이커들은 실제 이름 대신 개성 있는 트레일 이름으로 스스로를 소개한다. 트레일 네임은 스스로 직접 짓기도 하고 다른 하이커가 만들어주기도 한다. 짐이 너무 많거나 대식가인 하이커들에게 ‘투머치(too much)’라는 이름이 붙여지는 것이 한 예다.



10. 하이커 박스 (Hiker Box)

하이커 박스는 식량 및 장비 공유상자다. 하이커들은 자신에게 필요 없거나 낡은 장비, 남는 식량을 주요 보급지에 있는 하이커 박스에 두고 간다. 그 장비와 식량은 또 다른 하이커에게 소중한 보급품이 될 수 있다. 보급지에 도착하면 식량이나 장비 구매 전에 하이커 박스를 찾아볼 것을 권한다.



11. 카우보이 캠핑 (Cowboy Camping)

텐트를 사용하지 않고 매트리스와 침낭 등 최소한의 장비로 잠을 자는 것이 카우보이 캠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비박(bivouac)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 피시티 지도 약어

피시티 지도에는 CS, WR, TR 등의 약어로 된 지점들이 많다. 약어 뒤에는 일반적으로 숫자가 붙어 있다. 미국 거리 단위인 마일(mile)을 표기한 것이다. 예를 들어 ‘WR057’은 피시티 57마일 지점의 급수지를 말한다.


1. CG : Campground

캠핑장이다. 화장실과 수도시설을 갖춘 큰 규모 캠핑장을 CG로 표기한다. 대부분의 CG에는 이용료가 있다.



2. CS : Campsite

텐트를 칠 수 있는 평평한 지형을 지칭한다. 트레일 근처 평평한 지형은 대부분 CS로 표시돼 있다.


3. Hwy : Highway crossing

도로를 가로지르는 길. 대부분의 하이커들은 도로에서 히치하이킹을 통해 보급을 위해 마을로 향한다.

트레일 엔젤들의 차량 접근이 용이하므로 트레일 매직을 가장 많이 만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4. TH : Trailhead

트레일 입구를 뜻한다.



5. TR : Trail

트레일. TH와 비슷한 개념인 TR에서는 다른 트레일로 이어지는 갈림길 이정표를 만날 수 있다. 이때 피시티가 아닌 다른 길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6. PL : Powerline

트레일을 가로지르는 전기선. 길을 잃었을 때 위치를 파악하는 기준점이 되기도 한다. 고압의 전기가 흐르니 주의할 것.



7. PO : Post Office

우체국. 하이커에게 우체국은 물품을 받을 수 있는 주요 보급소 역할을 한다.




8. RD : Road crossing

Hwy가 포장된 도로라면 RD는 차량이 다닐 수 있는 임도나 비포장 도로(Dirt road)를 뜻한다.



9. WA/WR : Water

급수지. WA와 WR의 차이를 워터리포트에서는 구분하고 있으나 같은 개념으로 봐도 무방하다. 급수지는 계곡과 호수, 강, 수도시설 등으로 다양하게 존재한다.



10. WACS/WRCS : Water Campsite

급수 가능한 캠프 사이트. 대체적으로 시원한 계곡 및 호수 옆에 위치한 캠프 사이트이다. 물 걱정없이 쉴 수 있어 하이커들이 가장 선호하는 사이트이기도 하다.

용어 (12).JPG
캘리포니아중부 (12).JPG


keyword
이전 14화당신이 궁금한 피시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