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과 Nov 21. 2020

초등 입학 정보

장애아, 배움이 느린 아이, ADHD 아이를 위한 초등 교사의 깨알 팁

안녕하세요? 

뇌병변, 지적장애를 가진 중증 장애 아이를 기르며 초등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모과입니다. 이맘때부터 초등학교 입학을 둔 아이가 있는 학부모님은 걱정이 큽니다. 

제가 1년 전쯤 초등 입학을 앞둔 장애아, 배움이 느린 아이, ADHD 아이를 둔 학부모님을 위해 블로그에 올린 글을 다시 모아서 올려봅니다.

제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한 개인의 경험에 의한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부모님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의 상황과 다를 수 있으니 꼭 입학 예정인 학교에 문의하세요.

아무쪼록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제한되고 부족한 정보이긴 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0. 프롤로그(왜 오지라퍼를 자청하는가?)

1. 초등학교 선택, 이렇게 하면 어떨까? 

2. 입학할 때 아이의 상태에 대해서 솔직히 말합시다(1) 

3. 입학할 때 아이의 상태에 대해 솔직하게 말합시다(2)

4. 아이 치료보다 내 치료를 먼저 받읍시다.

5. 학교에서 중증 장애학생보다 ADHD 학생이 더 힘든 이유

6. 웬만하면 유예하지 맙시다.

7. 교사는 적이 아니라 동반자입니다.(1) 

8. 교사는 적이 아니라 동반자입니다.(2)

9. 교사는 적이 아니라 동반자입니다.(3) 

작가의 이전글 우울증 달래며 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