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mtip Jan 22. 2024

수강신청을 잘해야 하는 이유

별것 아닌 별일이 있었다. 의욕 충만하게 신청한 소설 쓰기 수업 말이다. 이제 글 좀 써볼까 하는 사람들이 듣기에 좋다고 하여 단번에 돈을 입금했다. 첫 수업 전에 담당 선생님께 메일이 왔고 합평 순서를 정하기 시작했는데 뭔가 심상치 않았다. 1회부터 합평이 시작되는 게 말이 되나? 아무리 순서를 들여다봐도 이해가 되지 않아 따로 메일을 보냈더니 습작 소설이 이미 있는 분들이 대부분이긴 한데 다른 사람들의 글을 읽으며 써가면 되니 걱정 마시라는 답장이 왔다.


주 1회 총 8회 수업에 내가 소설을 쓸 수 있을까. 수업에서 원하는 분량은 A4용지 15장 정도의 분량이었고 더군다나 나는 소설을 써본 적이 없다. 하지만 걱정 말라는 선생님의 말을 믿어보기로 했다. 첫 번째 수업에 들어갔는데 머리가 빙빙 돌았다. 나는 여덟 번의 수업이 끝나도 글을 완성할 수 없을 것 같았기 때문이고 그건 현실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번째 수업만에 구구절절한 변명을 써서 환불을 신청했기 때문이다.


합평을 신청한 날이 하루하루 다가오고 데드라인이 3일 남았을 때쯤에는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기 시작했다.  우선 내가 뭘 쓰고 싶은지 전혀 모른다는 게 가장 큰 문제였다. 할 말이 있어야 글을 쓸 것 아닌가. 수업을 함께 듣는 분들은 꼭 쓰고 싶은 내용을 글로 옮겼는데 잘 표현이 되었는지 모른다고 고민했다. 그 고민이 어찌나 부러웠던지. 내가 하고 싶은 말,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그 어떤 내용도 떠오르지 않는 압박 속에 합평 순서가 다가오고 있었다.


날밤을 새면 뭐 하랴. 단 한 줄도 써지지 않았다. 머리를 굴려 기존에 썼던 글을 좀 바꿔보자는 꼼수를 부려봤는데 그것 또한 쉽지 않았다. 선생님께 글이 써지지 않으니 이 수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투정 섞인 메일을 보냈지만 돌아오는 건 진심을 담은 응원뿐. 차라리 나를 내쳐주었으면 하는데 할 수 있다고 다독이니 오히려 더 진한 스트레스로 다가왔다.


머리를 쥐어짜며 자책하는 몇 날 며칠을 보내고, 일상이 피폐하게 될 즘 나는 환불을 신청했다.

쓰레기 같은 글이라도 써서 제출했어야 했나라는 후회를 수도 없다. 말 그대로 한 글자도 쓰지를 못해 모니터에 커서가 깜박이는 밤새 보며 앉아있었기에.


환불  며칠 뒤. 문득 수업 소개 문구가 다시 떠올랐다. '이제 본격적으로 글을 쓰고 싶은 분'이라는 문장. 그 속에 담긴 무게가 실로 엄청났다는 것을 깨닫는다. 쓰지 못한 수많은 날을 보내고 작품을 제출한 그분들이야말로 이제 막 운동화 끈을 묶고 뛸 준비를 하는 사람들이란 걸 말이다.


쓰지 못했던 십여 일의 밤을 애도하는 중이다. 그 시간과 마음을 잘 정리하지 않는다면 한 발자국도 나아갈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글쓰기는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라는 말이 그저 진부한 표현이 아니라는 걸 깨닫는 중이다.


 그리고...


수강신청할 때는 잘 알아보고 합시다!!!













매거진의 이전글 흙빛 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