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rryme Jul 18. 2019

똑똑한 사람들의 공통점 3가지

당신은 잔재주를 가졌을 뿐이다

최근 지인에게 재밌는 이야기를 들었다.


"우리 회사에 엄청 스마트한 분이 있어요. 데이터가 필요해서 관련팀에 요청했는데 자꾸 우선 순위를 미룬 거예요. 열 받아서 본인이 직접 SQL(개발언어)을 배워서 직접 데이터를 뽑더라고요.


근데 이 분이 너무 깔끔하게 쿼리(데이터를 부르기 위한 명령어)를 짜는 바람에 오히려 회사에서는 그 업무를 담당하는 팀에 '너네는 왜 이 정도로 못 하냐'고 질책했어요."


아무리 작거나 별볼이 없는 조직이어도 똑똑한 사람이 한 명 쯤은 있다. 똑똑한 사람과 일하면 좋은 점이 많다. 따라하기만 해도 어느 정도 성장할 수 있다.


똑똑한 사람은 공통점이 있다.


1. 똑똑한 사람은 일의 원리를 파악한다.

그때 그때 발생하는 문제를 수습하고 변명하기 보다는 근본 원인을 찾는다. 실수를 했다면 다음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방법을 찾고, 성공했다면 다음에는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다. 그래서 창의적으로 일한다.


2. 똑똑한 사람은 일의 전체 과정을 생각한다.

자신이 맡은 업무와 앞뒤에 붙은 업무는 물론이고 일의 시작과 끝을 모두 파악한다. 그 안에서 자신의 업무를 최적화한다. 자신의 업무에서만 2배의 성과를 내는 대신 전체 일에서 10배의 성과를 내는 방식을 택한다. 그래서 통합적으로 사고한다.


3. 똑똑한 사람은 학습 능력이 탁월하다.

학습은 학교에서만 하는 게 아니다. 처음 해보는 일도 일의 원리를 찾고, 시작과 끝을 쭉 훑어보면서 개요를 짤 수 있다.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짧은 시간 몰입한다. 그래서 결국 해결책을 찾아낸다.


그래서 똑똑한 사람과 일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먼저 우리는 대부분 똑똑하지 않다는 걸 인정하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대부분 대단하지 않다는 것도 인정하자.

@pixabay 무료 이미지

왜 대단하지 않냐면 대부분의 일은 똑똑한 사람이 마음 먹고 최대 6개월만 바짝 배우면 실무자 수준까지 올라올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그렇지 않은 일이나 사람이 있다면, 즉 대체불가능하다면 그 사람이 바로 똑똑한 사람일 확률이 높다.


똑똑한 사람이 지금 당신이 하는 일을 하지 않거나 못한다면 한 가지 이유 밖에 없다.


똑똑한 사람은 중요한 일을 하고 있어
당신이 하고 있는 그 일을 배우기에
기회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면 당신이 가진 그 재주는 잔재주일 뿐이다.


그러니까 똑똑한 사람이 당신이 하는 일을 직접 배우지 않고, 당신에게 요청한다면 당신은 "왜 나한테 일을 시키지?"라고 반발하면 안된다.


당신의 그 행동이 ‘더럽고 치사해서’ 혹은 ‘커뮤니케이션하는 시간이 아까워서’라도 똑똑한 사람은 당신이 가진 유일한 그 재주를, 그 일을, 그 기술을 배워버릴 테니까.


똑똑한 사람이 당신이 하는 일을 배워서 당신이 소용 없어지지 않도록,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완벽하게 하는 게 훨씬 당신에게 이익이다.


당신이 똑똑한 사람인지 아닌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참고하길 추천한다.


당신이 실제로 똑똑하다는 신호 10가지 


1.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가

2. 상황에 따라 필요한 사람을 정확히 아는가

3. 얼마나 자주 목표 달성을 하는가

4. 창의적인가

5. 행복한가

6. 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가

7. 자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과 일할 수 있는가

8. 사람들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가

9.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가

10.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이 힘들 때 들으면 무조건 눈물나는 노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