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로서 직급이 높아질수록 한 번의 의사결정이 미치는 영향은 커져요. 결과가 장기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되돌리기 어렵고, 여러 부서와 구성원에게 동시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에요. 그렇지만 현실에서는 바쁘다는 이유로 즉흥적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렇게 하면 빠르게 선택할 수 있겠지만, 정확한 선택은 어려워져요. 임원이나 경영진 같은 고위 리더의 영향력을 고려하면 정확한 판단을 우선해야 해요. 이를 위해서는 감이 아니라 의사결정의 핵심 요소를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이번 글에서는 의사결정 시 고려해야 할 9가지 항목을 살펴보려고 해요. 이는 대부분의 조직이 공통적으로 고려하는 기준으로, 크게는 투입Input과 결과Output로 구분할 수 있어요.
투입 요소는 결정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과 조건을 의미해요. '비용Costs' '시간Time' '현실성Feasibility' '자원Resources' '윤리Ethics' 총 5개 요소로 구성돼요.
1. 비용 : 대안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금전적 자원을 의미 (예: 시스템 구축비, 장비 구매비 등)
2. 시간 : 대안을 실행하고 결과가 나타나기까지 걸리는 기간 (예: 프로젝트 진행 일정 등)
3. 현실성 : 대안이 실제 환경에서 실행 가능한지에 대한 평가 (예: 내부 절차, 경영진 승인 가능성 등)
4. 자원 : 대안을 추진하기 위한 인적·물적 자원의 확보 수준 (예: 숙련 개발자 유무, 현장 운영 인력 등)
5. 윤리 : 대안을 실행에서 법적·사회적·조직 윤리 위반 예방 조치 (예: 고객 정보 보호 정책 마련 등)
그리고 결과 요소는 의사결정으로 얻게 되는 효과와 가치에 관련된 요소예요. '혜택Benefits' '재무 영향Financial Impact' '무형자산Intangibles' '리스크Risk' 총 4개 요소로 구성돼요.
1. 혜택 : 대안을 통해 직접적으로 개선되는 성과 (예: 제품 품질, 고객 만족도, 업무 효율 등)
2. 재무 영향 : 매출과 이익 측면에서 금전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예: 투자 대비 수익률, 손익 구조 등)
3. 무형자산 : 수치 측정은 어렵지만 장기 조직 경쟁력 강화 요소 (예: 브랜드 평판, 기술 역량, 고객 신뢰 등)
4. 리스크 : 결과 측면 발생 가능한 불확실성과 잠재적 부정 효과 (예: 시스템 오류, 정책 변경 등)
이론적으로는 투입과 결과 측면에서 유리한 대안이 좋은 선택이라고 해석할 수 있어요.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아요.
물론 조직의 성장 단계와 의사결정 사안에 따라서 강조해야 할 항목들은 다르겠지만,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은 변하지 않아요.
글로벌 브랜드가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마케팅 조직을 갖추는 방안과 국내 에이전시를 고용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가정해 볼게요. 이때 경험이 풍부한 리더는 각 대안에 대한 장단점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그마저도 2~3가지 항목을 떠올리는 데에서 그칠 거예요. 위에서 소개한 9가지 항목으로 비교해 보면 각 대안의 장단점을 보다 명확하게 비교할 수 있어요.
정성적인 설명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이를 더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방법도 적용해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각 항목에 비교 가능한 수치 정보를 추가하거나, 1~5점 척도로 점수를 부여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추가로 우선순위에 따라 9개 항목에 대한 가중치까지 고려한다면 보다 가장 적합한 대안을 선별할 수 있을 거예요.
리더의 결정은 직관이 아니라 검토의 결과여야 해요. 비록 결정까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그 영향력을 생각하면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어요. 문제는 리더들이 어떻게 해야 체계적인 검토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서 익숙하지 않다는 점이에요. 리더가 쌓아 온 오랜 성공 경험은 오히려 직관적 판단에 더 의존하게 만들기 쉬워요.
하지만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있다면 이번에 소개한 9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대안을 비교해 보세요. 결론은 비슷할 수도 있지만, 이유를 보다 명확히 설명할 수 있게 될 거예요. 그리고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발견함으로써 다른 대안을 선택하게 될 수도 있고요. 이성적인 접근 방법에 익숙해진다면 과거의 성공 경험을 뛰어넘어 더 바람직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