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Jul 24. 2019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한 태도, 성장 마인드셋

https://youtu.be/gtp9uGt8DMI


성장 마인드셋이란? 

스탠퍼드 대학교 심리학 캐럴 드웩(Carol Dwek) 교수는 '마인드셋'이라는 책을 통해 '학습자는 노력에 의해 능력과 지능이 바뀔 수 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신념은 고정 마인드셋과, 성장 마인드셋으로 나뉘는데, 간단히 이야기하면 

- 고정 마인드셋은 재능과 능력은 타고난 것이기에 바꿀 수 없다고 믿는 것이고, 

- 성장 마인드셋은 노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지능과 능력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각자가 무엇을 믿느냐에 따라서 같은 상황에서도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지요. 


내 재능과 지능은 노력한 만큼 변화하고 발전한다! 


마인드셋이 인생을 결정한다. 

이러한 태도는 인생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면 우리는 도전하게 됩니다. 어려워 보이는 것도 성장을 위해 도전하는 것이죠. 혹여 실패를 하더라도, 그것은 실패가 아닌 한 단계의 발전이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실패의 고통에 몸부림치지 않습니다. 물론 실패는 두렵고 쓰겠죠. 하지만 그 실패를 실패로 보지 않고 성장으로 바라보고 또 계속 도전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하지만 고정 마인드셋을 가지면, 도전했다가 실패하면 내가 바보 같아 보일까봐 어려운 도전 자체를 꺼리게 되고, 인생의 성장은 더디거나 멈출 수밖에 없습니다. 


저도 과거에는 고정 마인드셋으로 살았었습니다. 나는 항상 뭐든 잘했으면 좋겠고, 못하는 것은 바보 같은 거라고 생각했고, 혹여나 실패하면 제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자기 비하가 심했죠. '내가 그렇지 뭐'. 그래서 대학교도 제가 목표한 곳을 가지 못해서 우울했고, 자존심에 회사에서 연봉은 어느 정도까지는 받아야 하는데 그 정도를 못 받는 현실에 좌절하기도 했죠. 


하지만 인생을 살면서 깨닫게 됐습니다.

'아~ 인생은 내가 발전시키면 되는 거구나' 

'지금 내가 원하는 연봉을 못 받고 있으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 연봉을 받을 수 있도록 내 실력을 키워야 하는 거구나' 

'내가 이런 커리어에서 성공을 원한다면, 이런 방식으로 도전해보고 노력해야 하는 거구나'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려면 나는 이런저런 방식으로 노력하면 되는 거구나' 

'혹여나 나 스스로가 목표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실패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분명히 배우고 얻는 것이 있는 거구나' 

'그 실패의 경험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성공에 다가서는데 도움이 되는 거구나' 

힘들고 실패해도... 인생은 결과가 아닌 과정이니까 ~


그 전에는 뭐가 안되면 나 자신에 대한 의심부터 하고, 나는 여기 까지라는 선을 그었었는데, 살다 보니 나 자신의 한계를 짓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었더라고요. 



인생이란 과정 속에서 실패를 통해 발전하는 것이고 또 도전을 통한 작은 성취들이 이어져 큰 성취가 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내가 의미 있게 노력하며 매 순간 인생을 살아왔다는 게 중요한 거잖아요. 그리고 이런 태도로 살다 보면 인생이 덜 팍팍해지고, 도전이 덜 두려워져서 도전을 더 많이 하게 되고 또 다른 기회와 성취로 연결되는 것이지요. 


코칭 성찰질문 

나는 실패를 실패로 보고 있나요? 아니면 성공을 위한 경험으로 보고있나요?  







이전 06화 내가 나의 창창한 앞길을 막고 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