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Oct 04. 2023

나를 실현하는 인생이란 무엇인가요?

자아실현과 그 어려움에 대하여 

자아실현이란 무엇인가요? 

나를 실현하며 산다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 잠재력을 발휘하며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생각한 인생의 방향과 목적으로 내 역량을 펼치고,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 관계를 맺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나를 실현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미국 심리학자 매슬로우도 욕구의 위계 5단계를 이야기 하며 우리의 가장 상위욕구가 나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간중심상담을 개발한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로저스는 사람은 모두 ‘자기실현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즉 우리 모두는  성장을 하고 건설적 방향으로 성취를 하려고 하는 타고난 경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는 인간이 각자가 생각하는 자기 완성을 위해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성을 추구한다고 했습니다. 즉 사람은 스스로 부족한 점을 찾아 성장하려고 노력하면서 나를 실현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또한 아들러는 ‘허구적 최종목적론’을 개념을 통해 인간은 미래지향적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우리의 행동의 원인이 바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즉 우리는 우리가 가진 목적을 위해 행동하고 살아가는 것이고, 이는 나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자아실현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리 모두에게는 개발되지 않는 잠재력이 무궁무진합니다. 이미 가지고 있는 자원이 많지만 그것을 개발하지 못하고 그냥 내버려 둔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첫째, 내가 나에 대해서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어떤 자원이 있는지 모른 채 살아갑니다. 그러한 자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바로 내 안에 보물이 묻혀 있는데, 그것이 그 아래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 채 그냥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 보물은 바로 내가 가진 가치, 성격, 강점, 흥미(내가 좋아하는 것),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나에게 있는 자원을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는지 모릅니다. 

우리 내면에 보물이 있다, 없다는 논쟁이 될 수 없습니다. 왜냐면 보물은 반드시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먼저 그 보물들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해야 하고, 그 마음 속 깊은 곳을 캐내고 또 캐내면서 어떤 종류의 보물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은 다이아몬드가 있을 수 있고, 어떤 사람은 루비가 있을 수 있으며, 어떤 이는 금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내가 구체적으로 어떤 보물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야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더욱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내가 나를 파보기 까지는 모릅니다. 즉 내가 나를 공부하기 전까지는 모른다는 것이죠. 그래서 나라는 사람에 대한 공부가 가장 시급합니다. 


셋째, 그 자원을 어떻게 현실에서 활용해야 하는지를 모릅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생각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중요한 가치는 것은 ‘성장’이고, 강점이 ‘배움, 학구열’이라는 자원의 구체적 탐색까지 되었다고 할께요. 하지만, 그래서 뭐 어쩌라고? 에서 끝나면 안되는 것이죠. 그것을 현실에서 어떻게 실현하며 살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러면 그 사람은 조직에서 HR 업무를 할 수 있고, 그 중에서도 HRD(HR Development) 직무를 하면 즐겁게 일할 수 있다. HRD 업무는 지속적으로 교육을 개발하고, 어떤 교육이 조직 구성원들의 성장을 위해 적합한지 파악하고 제공하는 직무인데, 그는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을 들음으로써 나의 강점인 배움을 통해 나를 더욱더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에게는 배운다는 것이 스트레스가 아닌 즐거움이기 때문입니다.  



내 안에는 나의 강점, 흥미, 가치 등 다양한 자원이 있는 금광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내 안에 금광이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들도 있고, 어느정도 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캐는 것이 귀찮아서, 혹은 너무 힘들어서 그냥 뭍어두고 사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제는 나라는 금광을 캐보러 함께 갑시다. 


내가 누구인지 알아봅시다. 


코칭 성찰질문

나에게는 어떤 자원(보물)이 뭍혀있을까요? 

이전 01화 나는 매순간 일로써 나를 실현하고 싶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