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ach Anna 안나 코치 Oct 04. 2023

나의 잠재력은 무한하다!

나의 인생에서의 Quest에 대하여 

여러분의 꿈은 뭔가요? 


어린이들에게 꿈을 물어보면 의사, 변호사 등 ‘직업’을 이야기 합니다. 그런데 저는 꿈의 의미를 좀 더 확대해서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꿈은 좀 더 크게 이야기 한다면 그것은  '나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그럼 나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까요? 

내가 가진 잠재력을 모두 발휘하며 사는 것입니다. 그걸 자아실현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자아실현이라는 것은 모두가 같을까요? 다를까요? 

다 다릅니다.  왜냐면 각자 가진 스토리랑 잠재력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나는 무한합니다.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우리 모두는 각기 다른 색깔과 형태의 보석을 가지고 있고, 그것은 바로 내 안에 모두 잠재력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잠재력을 하나씩 깨울수록 우리는 일하면서 즐기고, 성취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잠재력을 깨운 다는 것은 내 안의 자원을 확인하고, 그것을 활용하면서, 더욱 강화시키고 보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속적인 새로운 도전으로 가능합니다. 우리는 계속 도전을 해야 합니다.   


저는 코칭을 하면서 저의 강점인 진정성을 활용하면서, 내가 내 자신이 되는 것을 느끼며, 활력을 느낍니다. 또한 저는 코칭을 공부하면서 글로벌 코치로 나아가기 위해 영어적 부분도 더 갈고 닦고 있습니다. 



게임을 떠올려보세요. 

우리가 어떤 레벨에 있는데, 그 판을 깨기 전에는 아직 무엇이 나올지 모릅니다. 그 판을 열심히 노력해서 깬다면, 그 다음 판의 안개가 걷히면서 또 다른 세계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 퀘스트(특별임무)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미 알고 있는 역량을 더 정교화시킬 수도 있고, 또 다른 잠재력을 깨워서 발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적을 물리치는 과정에서, 나의 스킬은 발전하고, 아이템도 많이 늘어납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도전을 하고 그것을 이뤄나가는 과정에서 우리의 역량은 향상하고, 목표를 이뤄가면서 그것이 성과든 스펙이든 돈이든 우리에게 점점 더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우리는 무한히 성장하는 선순환을 일으킵니다. 



무한대로 뻗어가기 위해서는 방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 우리는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어떤 것을 이루면 나는 행복할 것이다’ 라고 생각해서 그것을 이루었는데 공허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우리는 ‘무엇을 이룬다’, ‘무엇을 가진다’는 목표를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가치를 추구하며 어떻게 살것이다가 더욱 명확하게 선행되어야 합니다.  



코칭 성찰질문

나를 무한대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살고 싶으신가요? 

나를 무한대로 만들기 위한 여러분의 Quest는 무엇인가요? 


이전 12화 100세 시대, 이직, 업무 변화, 경력전환은 필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